민주당 원내대표 지낸 우상호 의원, 라디오 방송 출연해 황 대표를 '개'에 비유
"개 버릇 남 못 준다고 하는데...정치 이렇게 시작하면 안 된다. 공안 검사 기질 못 버려"
전대협 1기 의장 출신 이인영 민주당 의원은 자유 우파 태극기 시민을 '가짜'라고 비하
"우리나라 극우정치는 이른바 '가짜 태극기 세력'들의 정치적 포악성에 근거해 시작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최근 작심한 듯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우파 진영을 향해 도 넘는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은 22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황교안 대표를 '개'에 비유했다. 그는 황 대표를 언급하며 "개 버릇을 남 못 준다고 하는데, 정치를 이렇게 시작하면 안 된다. 첫 대중집회서 그런 말을 하더니 공안 검사의 기질을 못 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를 '빨갱이'로 돌변시킨 방법을 그대로 쓰고 있다"며 "다른 사람은 몰라도 황교안 당신은 그러면 안 된다"고 했다.

우 의원은 이어 "(황 대표가) 수사해서 감옥에 간 임종석이 파르르 떨 것"이라며 "지지율에 취해서 낡은 칼을 꺼내쓰는 것이다. (황 대표 발언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어뜨리려고 빨갱이로 모는 정략적 의도가 드러났다. 여당도 이제 봐주지 말고 정면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지난 20일 황 대표의 '문 대통령, 김정은 대변인' 발언에 대해 "도를 넘었다"며 "정치를 처음 시작한 분이 그렇게 입문해가지고 막판을 뭐로 끝내려 하는가"라고 말했다. 또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라며 "다시 한 번 그런 발언을 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듯 엄포를 놨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황 대표가 대통령을 향해 저열하고 치졸한 험담을 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통령 노력을 구걸이라 폄훼했다"며 "이야말로 전형적 구태정치이자 선동정치로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성 좌익 운동권단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 출신 이인영 민주당 의원은 전날(21일)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극우'라는 단어를 10번 사용하고, 자유 우파 태극기 시민들을 '가짜'라고 하는 등 '망언'을 했다.

이인영 의원은 출마 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에서 극우정치는 박근혜 탄핵에 극렬하게 맞섰던 이른바 '가짜 태극기 세력'들의 정치적인 포악성에 근거해 시작됐다. 책임 있는 야당이라면 이를 정화하면서 제도권에서 대처했어야 했는데, 그대로 여과없이 받아들여 한국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극우정치가 공당의 심장에 똬리를 틀었다"고 했다.

또한 "한국당은 합리적 보수의 길로 가야 한다"며 "지금 한국당의 극우정치는 자칫 잘못하면 자신들을 한 순간에 파멸로 몰고 갈 수 있는 위험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황 대표의 발언이 원내대표에 출마하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황 대표의 지난 1월 29일, "무덤에 있어야 할 386 운동권 철학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정을 좌우하고 있다"는 말을 언급하며 "황 대표가 이 이야기를 했을 때 개인적으로 굉장한 모욕감을 느꼈다. 정치적 대응을 할 수 있는 위치에서 한국당의 극우정치에 맞서고, 민주주의의 순조로운 발전에 기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강변했다.

자유 우파 진영 일각에선 민주당 의원들의 잇따른 '막말'을 두고 "지난달 12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연설에서 외신을 인용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 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한 것에 거품 물고 달려들던 사람들이 민주당 의원들 아니었냐"며 "제1야당 대표를 '개'에 비유하고, 순수한 태극기 시민들을 '극우'로 지칭하는 사람들이 고작 '김정은 수석대변인'에 흥분한 것인가? '내로남불'이라는 말도 아까울 정도로 (민주당 의원들은) 양심이 없다"고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