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표, 인천 찾아 일반인희생자 추모사…"4월16일, 아픔 보듬고 안전의날 거듭나야"
민주당 등 4당 대표는 오후 중 '4.16' 단체들 공동주관 안산 세월호 5주기 행사 방문
인천 추모제 진행 도중 일부 참석자 "황교안은 피의자" 소리치며 피켓시위
차명진 前의원·정진석 의원 이날 '세월호 그만 우려먹으라' 소셜미디어 글 논란 일자 삭제
黃대표 공식입장 내 "국민정서 어긋난 의견표명, 당대표로서 사죄" 밝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4당 대표들이 일제히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4.16재단과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주관하는 5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반면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 가족공원에서 열린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참석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추모사에서 "지금도 5년 전 그날을 돌이키면, 참아내기 힘든 아픔과 회한이 밀려온다. 제가 이럴진대 유가족 여러분의 심정은 어떨지, 차마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며 "사고 당시 지난 정부에 몸담고 있었던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유가족 여러분께 마음을 담아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 안타깝고 아픈 희생, 유가족 여러분의 절망과 고통을 제 마음에 깊이 새기고 결코 잊지 않겠다"며 "국민들이 세월호의 희생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기릴 수 있도록 추모의 공간을 가꾸고 유지하는 일에도 정성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월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열린 5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 대표의 이 발언은 전날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등이 황 대표를 세월호 참사 처벌 대상 1차 명단에 넣고 수사 및 처벌을 요구하는 일부 유가족의 집단행동 직후 나온 것이다.

황 대표는 "저희 한국당 차원에서 유가족 여러분, 그리고 생존하신 분들의 삶을 꼼꼼이 챙겨 필요한 부분을 성의껏 돕겠다"면서, "지난 5년간 4월16일은 상처와 아픔으로만 기억돼 왔다. 저는 이제 4월16일이 대한민국 안전이 거듭난 날로, 우리 국민 모두가 서로의 아픔을 보듬은 따뜻한 날로, 새롭게 기억될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유가족 여러분과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우리 곁을 떠난 희생자분들의 넋을 기린다. 안식을 기원한다. 유가족 여러분들의 마음에도 평안이 함께 하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추모사를 맺었다.

다만 이날 일반인 희생자 추모식 참석자 중 일부는 황 대표가 연단에 오를 때부터 피켓을 든 채 "황교안은 세월호 참사 피의자다. 물러가라"라고 소리쳤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월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열린 5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는 가운데, 추모식에 참석한 일부 단체 회원이 한국당 등을 겨냥한 "책임자 비호하는 적폐를 청산하자" 피켓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2016년 12월 당시 국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도 세월호 참사 책임을 지우는 내용의 탄핵소추안을 의결했고, 이듬해 3월10일 이른바 국정농단 의혹 관련 소추사유가 인용돼 헌법재판소가 파면 결정을 내렸지만, 세월호 참사 책임 등 대부분 소추사유는 기각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 대표가 2014년 4월16일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 이후 국무총리를 지냈다는 이유로 세월호 유족 일부 등이 '피의자'라고 다시 규정하면서 정치공방의 소재로 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움직임의 영향인 듯, 한국당 소속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은 이날 '세월호 그만좀 우려먹으라'라는 정제되지 않은 글을 소셜미디어에 게재했다가 논란이 일자 삭제하기도 했다. 뒤이어 황 대표가 '공식 사죄'에까지 나서면서 한국당은 세월호 논란으로 인해 살얼음판을 걷는 격이 됐다.

차명진 전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이 자식의 죽음에 대한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는 글을 올렸었다. 

당시 그는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게 자식들 죽음에 대한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한다"며 "원래 그런 건지 아니면 좌빨들에게 세뇌당해서 그런지 전혀 상관없는 남 탓으로 돌려 자기 죄의식을 털어버리려는 마녀사냥 기법"이라고도 했다.

언론 보도 등으로 논란이 일자 차 전 의원은 앞서의 글을 지우고 16일 오전 다시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한국당의 황 대표와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책임자로 고발당했다는 뉴스를 보고 흥분한 나머지 감정적 언어로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했다"며 "세월호 희생이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거 같아서 순간적인 격분을 못 참았다"고 사과글을 올렸다. 그는 수차례 유족 등에 사죄한 뒤 "반성하는 의미에서 페북(페이스북)과 방송활동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차명진 자유한국당 전 의원이 4월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날(15일) 자신이 쓴 글에서 세월호 참사 유족 일부가 황교안 한국당 대표 등을 '처벌' 대상으로 지목한 리스트를 발표한 것과 관련 "감정적인 언어로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했다"며 사과문을 게재했다.(사진=차명진 전 의원 페이스북) 

정진석 한국당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라며 일부 유족을 겨눈 듯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이제 징글징글해요"라는 글귀를 인용 식으로 덧붙였다가 이내 삭제했다. 같은 당 안상수 의원도 이날 정 의원 글에 "불쌍한 아이들 욕보이는 짓들이죠"라는 댓글을 달며 그를 거들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공식입장을 내 "당 소속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의 세월호와 관련된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을 제외한 4당 지도부는 일제히 이날 오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5주기 행사에 참석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참석 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참사는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아물지 않은 상처"라며 "무능하고 부패했던 권력이 국민 뜻으로 교체됐지만, 과제는 여전히 많다"고 전임 박근혜 정부를 거듭 겨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