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기업 자회사라는 현실 인정이 위기 헤쳐나가는 출발점"

르노삼성차 이기인 부사장이 보낸 손편지[르노삼성차 제공-연합뉴스 제공]
르노삼성차 이기인 부사장이 보낸 손편지[르노삼성차-연합뉴스 제공]

르노삼성차 노사분규 장기화에 책임을 지고 최근 회사를 떠난 이기인 부사장(제조본부장)이 노사 갈등과 반목을 더 이상 지속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손편지를 12일 남겼다.

그는 ‘부산 공장을 떠나며…’라는 제목의 이 편지를 직원들에게 보내며 "르노삼성차가 작지만 강한 회사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본사에 소속된 공장이 아니라 외국계 기업에 소속된 하나의 자회사에 불과하다는 현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냉엄한 현실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엄중한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사장은 "르노그룹이 삼성자동차를 인수할 때부터 많은 일을 해왔기에 누구보다 그룹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르노그룹은 부산공장이 아시아 핵심공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고, 그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부산공장이 중요한 역할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노사가 협력해서 한목소리를 낼 때 가능한 일"이라며 "노사 갈등과 반목을 더는 지속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와 같이 부산공장의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진다면 우리의 고용과 회사의 존립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것이 임직원 및 협력회사 직원들의 고용과 회사 미래를 위한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드리는 간곡한 부탁이라며 "이런 점을 인식하고 현명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