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림훈련장에 군용車 217대…김일성 생일(15일)이나 인민군창건일(25일) 퍼레이드 준비하는 듯"
CSIS 빅터 차 한국석좌, 조셉.S.베르무데즈 선임연구원 4월7일자 위성사진 토대로 공동기고
한국軍은 "현재까지 열병식 준비 징후 확인된 바 없다" 부인

한국군에는 미국과의 연합훈련은 물론 단독훈련까지 "동족을 해칠 불장난" "도발"이라고 비난해온 북한 정권이 이달 중순~하순쯤 '간접 무력시위' 격인 열병식을 개최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10일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산하 북한 전문 사이트 '비욘드 패럴렐'(Beyond Parallel)에 북한 평양 동쪽의 미림 비행장 일대를 촬영한 4월7일자 상업용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이 글은 CSIS 소속 빅터 차 한국석좌와 북한 군사문제 전문가 조셉.S.베르무데즈 선임연구원 명의로 게재됐다.

CSIS는 "결정적인 건 아니지만,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4월15일이나 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인 4월25일을 기념하기 위한 퍼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비욘드 페럴렐'에서 보도한 4월7일자 북한 평양 미림 훈련장 시설 개요 사진 캡처.
'비욘드 페럴렐'에서 보도한 4월7일자 북한 평양 미림 훈련장 시설 일부 확대사진 캡처.

CSIS는 북한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기념일에 새로운 무기 체계와 군사 장비를 과시하기 위해 이런 군사 퍼레이드를 연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하노이 정상회담과 미북 핵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북한이) 장거리탄도미사일 등을 전시하게 된다면 북한 정권의 강경 노선과 비핵화 요구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고 예측했다.

4월7일자 위성사진을 보면 군용차량 217대 정도가 등장한다고 CSIS는 지목했다. 인민군 창건일을 기념하는 듯한 '4월25일 여관'과, 김일성 광장을 모방한 시설에 각각 최대 112대와 116대의 차량이 눈에 띄었다는 것. 이런 정황을 두고 CSIS는 "결정 적인 것(증거)은 아니다"라면서도, "과거 군사 퍼레이드가 있기 전에 미림 열병식 훈련시설에서 앞서 관찰된 패턴의 초기단계들을 암시한다"고 분석했다. 

해당 차량들에 대해선 군사 퍼레이드 기획자들과 퍼레이드에 참가할 군 관계자들을 실어나르는 차량으로 추정되며, 이 인력들은 김일성 광장을 모방한 연습 시설에서 여러 차례 퍼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고 전했다.

CSIS는 새로운 무기와 탄도미사일을 중심으로 한 군사 퍼레이드는 하노이 미북정상회담 이후의 외교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동식 미사일발사대(TEL)에 탄도미사일의 모형이라도 이번 퍼레이드에서 전시된다면, 이는 베트남에서의 합의 결렬 이후 북한의 비타협적이고 강경한 태도를 시사할 수 있다고 외교관들은 보고 있다는 게 CSIS의 관측이다.

반면 한국군 관계자는 11일(한국시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7일 위성사진에 군용차량 200여대가 집결한 것이 포착됐는데 북한이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냐'라는 질문에 "현재까지 열병식을 준비하는 징후가 확인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한미 공조하에서 면밀히 추적·감시하고 있다"는 원론적 언급과 함께,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북 정보 사항이라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