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영화 메시지 정책 방향 등에 담아온 文 행보 따라가나...앞서도 세월호 교사들 고발 취하하기도
文 영화 정치, 의혹 꾸준히 나와...귀향・판도라・택시운전사 등 다수 실제 정책 방향에 반영됐나
최공재 "이번 세월호 영화 만든 감독은 좌파 문화권력...관람객은 세월호 그만 보고 싶어하는데 정치권이 힘 실어줘"

왼쪽에 세월호 소위 '추모 리본'을 단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 =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세월호 사고 이후 유가족들의 삶을 다룬 영화를 관람했다며 “보는 내내 많이 울었다”는 글을 남겼다. ‘영화 정치’를 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를 따라 밟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영화를 홍보해, 정권 지지기반과 더불어 정책 방향성까지 결정한다는 것이다.

유 장관은 지난 7일 오후 자신의 SNS에 ‘오늘 영화 생일을 봤습니다’는 제목의 글을 남기고 “세월호 참사 이후 아이를 잃은 가족의 슬픔을 잘 담아낸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영화를 보고 나서 세월호 참사 5주기를 영화 ‘생일’과 함께 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그 날의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유가족분들의 마음을 생각하며 우리 서로를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시민들과 영화계 전문가들 사이에서, 유 장관의 행보가 문 대통령을 닮아간다는 우려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유은혜, 文 행보 따라가나...정책 방향에 반영돼 지속적으로 ‘영화 정치’ 의혹 나와

실제로 문 대통령은 2010년 이후 독자 행보를 하며 20여회에 달하는 영화를 관람해왔다. 이 중 다수는 정책이나 대통령 지침 등으로 연결됐다는 의혹도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2016년 2월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 ‘귀향’을 관람한 뒤, 박근혜 당시 대통령에게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들이 꼭 봤으면 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권에서 대법관을 다수 임명한 뒤인 지난해 11월, 대법원은 징용 관련 재판에서 일본 기업에 책임이 있다며 배상 판결을 내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4월1일 오후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 여민관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월1일 오후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 여민관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같은해 12월에는 원전 사고를 가상으로 그린 ‘판도라’를 관람한 뒤 “국가는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이후 대통령 후보로 나서며 공약에도 ‘탈원전’이 들어갔다. 탈원전 정책은 전기요금 인상을 비롯해, 지난해 여름 전력수급 불안정과 최근 미세먼지 원인으로까지 비판받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다면서도, 해외에는 원전 수출 전략을 그대로 고수했다. 이에 야권을 중심으로 ‘우리도 안 하겠다는 걸 다른 나라에서 사가겠느냐’는 등의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광주사태와 제주 4.3 폭동 등에 대한 ‘역사 바꾸기’ 행보에도 영화가 관여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집권 후인 2017년 8월 광주사태를 다룬 ‘택시운전사’를 보고 “아직 광주의 진실이 다 규명되지 못했고, 우리에게 남은 과제”라며, 열흘 뒤 광주사태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이후 국방부 특별조사단은 ‘광주사태에서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참고인 진술이 상당부분을 차지했던 내용이었다.

 

“세월호 5주기 기억식 함께 해달라”는 유은혜, 세월호 시국선언 참여한 교사 고발 취하 전력도 있어

유 장관 역시 세월호 관련 유족 행사에 잇달아 참여하며 눈물을 보인 전력이 있다. 이날 유 장관은 페이스북 글에서도 “많은 분들이 (세월호 영화를 보러) 영화관 찾아주시고, 세월호참사 5주기 기억식에도 함께 해주시기를 청합니다”라고 했다.

지난달 5일에는 교육부가 “세월호의 아픔을 공감하고 그동안의 갈등과 대립을 넘어 소통과 통합, 화해와 미래의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본다”며 세월호 사건 당시 ‘박근혜는 하야하라’ 등의 구호가 나온 ‘시국 선언’에 참여한 교사 284명에 대해 검찰 고발을 취하한 바 있다. 유 장관이 문 대통령을 모방하며 ‘영화 정치’를 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유 장관은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시절에는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 학생의 대학입학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당시 가장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 단원고 학생들에 대한 특례 입학을 지원한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단원고 특별전형‘이라 불렸는데, 이 법안은 결국 통과돼 서울 내 다수 대학에 단원고 학생들이 입학하기도 했다. 당시 단원고 학생들은 서울 내 대학에 지원할만큼의 성적이 되지 않은 경우도 있어,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 ‘과도한 혜택이다‘는 등의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세월호 영화를 만든 이종언 감독(좌)와 '생일'의 9일 오전 현재까지의 성적(우). (사진 = 연합뉴스, 네이버 검색 화면 캡처)

영화계 내에서도 비판이 나온다. ‘부역자들’을 비롯해 자유우파 성향 콘텐츠를 담은 영화를 꾸준히 내놓고 있는 최공재 감독은 9일 펜앤드마이크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에 나온 세월호 영화는 ‘좌파 문화권력’과 연계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전도연 씨와 설경구 씨 등 호화 배우를 등장시키고 60억원을 들여 세월호 영화를 개봉했지만, 성적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극장에서도 관객들이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그만 보고 싶어하는 부분이 관람객과 평점 등 성적에도 나타나는 것일 텐데, 유은혜 장관 등 관료들이 나서며 힘을 실어주는 것은 정치적 행보로 보여질 수 있다”며 “유은혜 장관뿐 아니라 막바지 ‘장사‘를 하려는 정치인들, 나아가 대통령까지 나서 영화를 홍보할 가능성도 있다”고도 덧붙였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 아래는 유은혜 장관이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 전문(全文). >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