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민 상대로 오기 부리면서 편향되고 편협한 인사정책 고수"
바미당 "임명강행은 국회가 잔인한 4월 국회가 되든 쑥대밭이 되든, 알 바 아니라는 靑의 고집"
산자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박영선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 제기
박 후보자 남편 이모 변호사, 박 후보자 영향력 활용해 현대-기아차 사건 수임해 거액 챙긴 의혹
이에 민주당 "기자회견에서 자행된 허위사실 유포-명예훼손에 대해 강력히 법적 대응할 것" 엄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左),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左),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예정인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7일 "문 대통령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하면 국정포기 선언"이라며 "그야말로 파국"이라고 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연철 후보자에 대해 "이 정권의 대북관과 딱 맞아 떨어지는 인사"라며 "천안함 폭침은 '우발적 사건', 북한군 총격 관광객 사망은 '통과의례'라는 통일부 장관이 탄생하게 생겼다"고 했다.

이어 박영선 후보자에 대해 "야당 대표 저격 위한 동영상 CD 거짓말, 정치자금 회계 조작, 황후급 특혜 VIP실 진료의혹, 3억원 자택 리모델링 대납 의혹, 부인은 때리고 남편은 수임료 챙기는 부창부수 등 특권과 위선에 가득찬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탄생하게 생겼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의 이들에 대한 임명 철회를 촉구하며 "(임명이 이뤄지면) 그야말로 파국이다. 국민을 상대로 오기를 부리면서 여전히 편향되고 편협한 인사정책을 고수한다면 국정포기 선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김연철 후보 임명 강행은 북한만 바라보는 문재인 정권 대북 정책의 화룡점정으로, 이는 '한미동맹 붕괴 전도사'의 임명 강행에 다름이 없다"며 "박영선 후보의 임명 강행은 대한민국의 준법성과 도덕의 격을 땅에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바른미래당도 같은날 김수민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김연철, 박영선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은 4월 민생국회의 희망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것"이라며 "임명강행은 국회가 잔인한 4월 국회가 되든 쑥대밭이 되든, 알 바 아니라는 청와대의 고집일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종배 의원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남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종배 의원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남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박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박 후보자 남편인 이모 변호사가 공직자의 박 후보자의 영향력을 활용해 현대·기아차 사건을 수임, 거액의 수임료를 챙겼다는 의혹이다. 앞서 한국당은 이 변호사가 박 후보자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관련 사건을 다수 수임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산자위 이종배 한국당 간사는 "박 후보자 남편 이 변호사가 DLA파이퍼 한국총괄대표를 맡은 지난 2013년 이후 DLA파이퍼는 현대·기아차 및 계열사 관련 소송 8건을 수임했다"며 "DLA파이퍼는 2013년 이전에는 현대·기아차 사건 수임이 고작 2건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이 역시 막대한 수임료를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국회 국정감사와 법안 발의 등을 통해 현대·기아차를 공격한 박 후보자의 영향을 받은 게 아니냐"고 덧붙였다.

이종배 간사는 또한 "DLA파이퍼 한국사무소 대표인 이 변호사는 본사와 대등하게 수임도 하고 활동할 수 있는 '파트너급'"이라며 "한국사무소가 수임하고 계약을 하면, 자금은 본사로 들어가는 식"이라고 언급했다.

김용남 전 새누리당(現 자유한국당) 의원도 "이 변호사는 DLA파이퍼 본사에 자기 지분이 있는 '파트너'"라며 "(사건 수임료가) 본사 수입으로 들어가면 자기 기여분만큼 배당을 받아가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삼성에서 수임료를 본사에 지급하더라도 그 중 상당 부분이 이 변호사 몫"이라고 했다.

이에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국당이 다시 박 후보자에 대한 인신공격을 감행했다. 참는데도 한계가 있다"며 "우리당은 한국당이 그간 제기해 온 문제는 물론 오늘 기자회견에서 자행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에 대해 강력히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한편 이날 한국당 산자위원들은 성명에서 "문 대통령이 이대로 임명을 강행하면 이는 오만과 독선을 넘어선 독재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인사참사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책임을 물어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하는 것이 순리"라고 촉구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