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런스 오쇼너시 미국 북부사령관(대장) 겸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사령관
테런스 오쇼너시 미국 북부사령관(대장) 겸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사령관

테런스 오쇼너시 미국 북부사령관(대장) 겸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사령관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생산과 실전 배치가 임박했으며 미국 본토 공격용이 거의 분명하다고 말했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오쇼너시 사령관은 3일(현지시간) 미국 연방 상원 군사위원회 전략군 소위원회가 주최한 미사일 방어 관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소위원회에 미리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북한이 2017년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ICBM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친 직후 김정은이 연구·개발의 종료를 선언했는데, 이는 ICBM의 생산과 실전 배치의 임박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반도에서 갈등이 분출하면 김정은은 미국 본토를 향해 이 무기를 사용할 계획을 가진 것이 거의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새뮤얼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북한이 SLBM 개발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처럼 극초음속 미사일을 개발할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존 루드 미 국방차관은 “북한의 SLBM의 경우 발사 위치와 탄도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새로운 방어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SLBM 발사 지점에 따라 미군의 방어 공식이 달라지며 충돌 가능성에 대비해 대잠수함 역량의 활용법을 바꿔야 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었다.

댄 설리번 공화당 상원의원은 김정은을 직접 거론하며 미국을 향한 미사일 도발 가능성에 대해 강하게 경고했다.

설리번 의원은 “미국에 미사일을 쏜다고 해도 첫째,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둘째, 이후 미군은 그들의 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든다는 것이 요격훈련의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이날 청문회에 참석한 미 국방부의 고위 당국자들과 군 지휘관들은 북한 등의 미사일 위협이 여전히 실존하지만 미국은 이를 방어할 수단과 자신감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