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에 김의겸 前 청와대 대변인 고발...특정경제가중처벌법 위반-뇌물 등 혐의로

고발장 제출 전 기자회견에 나선 행동하는 자유시민 관계자들. (사진 = 김종형 기자)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 양준모 연세대 정경대학 교수 등이 공동대표로 있는 자유우파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이 2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을 검찰에 고발했다.

자유시민 측은 이날 오후 3시 서울중앙지검에 김 전 대변인에 대해 부패 방지 및 국민 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업무상 배임죄 내지 특정경제 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뇌물 등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자유시민 측은 “전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내가 하면 노후대책이고, 남이 하면 불법 투기라는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에 국민들은 치를 떨고 있다. 황제대출까지 받아내는 철면피 같은 이 정권의 가식과 위선을 처벌하려 고발장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고발장을 제출한 이 의원은 “김 전 대변인은 서울 전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용광로와 같이 오르기 불과 8일 전이자 부동산 대출이 어려워지기 직전에 흑석동 재개발 지구에 위치한 상가를 매수하기 위해 전 재산을 올인했다”며 “청와대 대변인으로서 박원순 시장이 말한 단기간에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오른다는 확실한 정보를 미리 입수했기에 전재산을 올인하고 이자부담도 감수한 것이 아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김 전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25억원대 부동산 투기 올인’ 논란으로 사퇴했다. 그는 청와대 대변인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7월2일 은행대출 10억2000여만원을 포함한 총 16억원대의 빚을 지고 25억원 상당의 동작구 흑석동 주상복합 건물을 매입했다. 이 부동산 매입 후 불과 엿새 뒤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이 흑석동 인접 지역인 여의도와 용산을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해 직무 관련 정보를 사전에 받은 뒤 투기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현재 김 전 대변인이 매입한 건물과 토지의 가격 최소 35~40억원일 것으로 추정돼 크게 오른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변인은 사퇴하면서도 ‘노후 불안’을 시사했는데, 김 전 대변인 부부는 순자산 14억원을 가지고 있으면서 월 연금으로 400만원가량을 수수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공분을 사기도 했다.

자유시민 측 고발에 앞서, 자유민주국민연합, 자유연대, 자유대한호국단, 턴라이트 등 우파 시민단체들도 전날(1일) 대검찰청에 김 전 대변인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형사 고발한다고 한 바 있다.

한편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지난달 27일 처음 출범했다. 김 전 대변인에 대한 고발은 자유시민 측이 단행한 첫 공식행보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4대강 보 철거와 관련, 자유시민 측에서 전문가들을 모시고 현장에서 지역 주민들과 열린 토론회를 주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