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조사단 활동 하면서 내가 관여한 부끄러운 일들 고백할 때 올 것"

지난 1년간 검찰 과거사조사단원으로 활동했다는 박준영 변호사. (사진 = 연합뉴스)
지난 1년간 검찰 과거사조사단원으로 활동했다는 박준영 변호사.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8일 버닝썬・김학의・장자연 사건 등에 ‘철저 지시’를 한 데 대한 비판이 나왔다. 1년 동안 검찰 과거사조사단원으로 활동하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과거 수사기록 검토에 참여하기도 한 박준영 변호사(45)다.

박 변호사는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에 ‘믿을만한 곳이 있어야 살 수 있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언젠가는 조사단 활동을 하면서 내가 관여한 부끄러운 일들을 고백할 때가 올 것이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는 “과거사 사건을 조사하고 지켜보면서 사건 속 다양한 이해관계를 봤다. 이익이 되는 사실을 부각하려 애를 쓰고 반면에 모순을 애써 외면하거나 침묵하는 모습도 봤다”며 “사건 관계자, 언론, 공권력, 사건 속 연대 세력, 정치권 모두에게 공통되는 문제”라고 토로헀다.

이어 “때론 세간의 의혹과 기록으로 확인되는 사실의 괴리도 확인했다”며 “이걸 알거나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서 의혹을 키우고 활용하는 ‘염치없는 자기목적성’도 보게 된다. 그 끝이 어디일지 가늠할 수 없어 답답하지만, 사필귀정임을 믿는다”라고도 했다.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우회적인 비판으로 풀이된다.

박 변호사는 문 대통령의 소위 ‘진상규명 지시’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사건에 담긴 여러 이해관계와 문제점’을 충분히 알고 계셨다면 그 지시를 함에 있어 신중하지 않았을까 생각도 해 본다”며 “대통령이 김의겸 대변인의 이런 투자를 알았다면, 대변인 선임과정에서 좀 더 신중한 판단을 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내부의 문제도 인식하지 못하거나 해결하지 못한 채로, 정치적 사안에 대해서만 목소리를 낸 것을 에둘러 비판한 셈이다.

다만 김 전 차관과 ‘장자연 사건’의 가해자들을 두둔할 생각은 없다고도 했다. 박 변호사는 “반드시 정의롭게 해결되었으면 한다”며 “단, 사건 속 여러 이해관계를 냉철히 살펴보고 정의로운 해결의 절차와 방식을 고민했으면 한다”고도 적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