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김정은 위원장 초청 필요하다고 동의한다면 초청 문제 가지고 北과 협의할 계획"
현실은 녹록지 않아...美조야, 미북회담 결렬 후 北핵포기에 회의적인 분위기 강해

문재인 대통령(左),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월 25일~26일 부산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브리핑을 통해 "이 행사는 문재인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라고 밝혔다.

윤도한 수석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또 한국 정부가 아세안과의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분야별 신남방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정책을 더 강화하는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윤 수석은 아울러 "북한 초청 문제에 대해 아세안 국가 일부에서 이야기가 나왔었고 그 문제를 가지고 논의할 것"이라며 "오는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면 좋은 것 아닌가하는 내부 논의가 있었고 그 부분을 갖고 아세안 국가들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협의 결과 김정은 위원장 초청이 필요하다고 동의한다면 다시 초청 문제를 가지고 북쪽과 협의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초청을 제안하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하노이 2차 미북정상회담 결렬 후 미 조야(朝野)에서 북한 핵 포기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과 함께 한미(韓美)동맹 관련해 문 대통령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미국의 협조 없이는 남북 관계를 독단적으로 발전시키기 어려운 정부 사정상 김정은 초청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