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여권 연대 52% 득표"…야당 25년만에 앙카라시장 탈환
이스탄불, 0.06%포인트 대접전 후 여-야 모두 승리 주장

에르도안 대통령 "지방선거 전체적으로 승리" [연합뉴스 제공]
에르도안 대통령 "지방선거 전체적으로 승리" [연합뉴스 제공]

'경제난' 속에 치러진 터키 지방선거에서 이슬람 원리주의 성향이 짙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정의개발당'이 전체 득표율에서 승리했다.

그러나 수도에서 25년만에 야당이 승리했다.

31일(현지시간) 치러진 터키 지방선거에서 91% 개표가 진행된 현재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끄는 이슬람 기반 '정의개발당'(AKP)이 45.0%를 득표했다고 일간 휘리예트 등이 선거 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CHP)은 30.3%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CHP와 선거연대를 구성한 '좋은당'(IYI)이 7.4%, AKP와 손잡은 '민족주의행동당'(MHP)이 6.8%를 각각 득표했다.

쿠르드계 등 소수집단을 대변하는 '인민민주당'(HDP)은 4.0% 득표에 그쳤다.

30개 광역시장 경쟁에서 AKP(16)와 MHP(1)의 여권 연대는 총 17곳에서 앞섰다.

야당 앙카라 시장 후보 만수르 야바시 [연합뉴스 제공]
야당 앙카라 시장 후보 만수르 야바시 [연합뉴스 제공]

AKP는 그러나 25년 만에 수도 앙카라 광역시장을 야당에 빼앗겼다.

터키 경제와 문화의 중심인 이스탄불에서는 광역시장 선거 개표 막판 1·2위 후보 간 격차가 0.06%포인트까지 좁혀진 초접전을 벌인 후 AKP 후보인 비날리 이을드름 전 총리가 승리를 선언했다.

그러나 야당 CHP도 "3대 도시에서 모두 승리했다"고 말해 AKP의 승리 선언에 각을 세웠다.

이번 선거는 터키가 대통령중심제로 전환하면서 에르도안 대통령이 행정부뿐만 아니라 입법·사법부까지 강력한 권한을 장악한 후 처음 치러지는 지방선거로, 에르도안 정권 찬반선거 성격이 강했다.

터키 경제가 침체(2분기 연속 역성장)에 진입하고 연간 물가상승률은 9월 이후 매월 19∼24%로 고공행진하는 등 경제난 속에서 치러져 '심판론'이 주효할지 주목됐다.

결과적으로 '심판론'보다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안보 우선론(생존론)'이 우세를 점했다.

여권 연대(AKP+MHP)는 약 52%를 득표, 지난해 대통령선거 당시 득표율(52.5%)을 유지했다.

그러나 수도 앙카라에서 패배와 최대 도시 이스탄불에서 초접전 승부로 내용 면에서 승리를 단언하기는 힘들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께 TV로 방송된 연설에서 "AKP가 터키 전역에서 앞섰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 앙카라에서의 패배를 의식해 "일부 도시에서 졌지만, 이것은 민주주의에서는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앞으로 4년 반 동안은 선거가 없다"면서 "안정적으로 국정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