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민 눈높이 감안해 7개 부처 후보자 모두에 대해 지명 철회해야"
바미당 "가장 흠결 큰 김연철-박영선 후보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민평당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野)3당은 청와대의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두고 "코드인사가 아닌 후보자부터 내치는 꼬리 자르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국당은 31일 전희경 대변인의 구두 논평을 통해 "7개 부처 장관 후보자 모두가 부적격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청와대가 잘 알고 있다"면서 "조동호, 최정호 후보자선에서 꼬리자르기를 한다면 코드에서 한발짝 떨어져 있는 사람부터 내쳐 제물로 삼는다는 비난만 자초할 뿐이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또 "청와대의 인사원칙과 위선에 질린 국민 눈높이를 감안해 7개 부처 후보자 모두에 대해 지명을 철회하고, 진정한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박영선 후보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코드 인사는 반드시 살린다던 예상된 결과에, 역시 '코드+들러리' 인사 기획의 예정된 수순인가 싶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들은 '올공(직업공무원 출신을 일컫는 정치권 은어)'에 '백' 없는 이를 가장 먼저 잘랐다고 판단한다"며 "청와대는 부실 검증 책임지고, 불량품 코드 인사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 지명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번 장관 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조동호, 최정호 두 후보가 나머지 후보보다 더 문제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본다. 그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인사 라인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불법과 탈법 관행 혁신방안을 내놓는 것이 개혁정부가 취해야 할 선택"이라며 "만만한 사람을 정리하는 모습은 비겁하다"고 말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