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월29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사퇴를 선언하며 출입기자단에게 인사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월29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사퇴를 선언하며 출입기자단에게 인사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29일 사임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해명 당시 ‘노후 불안’을 언급한 데 논란이 일고 있다. 김 대변인은 해명 당시 “제가 지금 나가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 “어머님 모실 수 있는 좀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습니다” “제 나이에 또 전세를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등의 표현을 썼다. 자신의 노후가 불안하다는 것이었다.

이런 가운데, 김 대변인이 떠나면서 ‘소원 풀어서 좋냐’는 말까지 들었다는 조선일보는 30일 “김 대변인 가구의 자산 규모는 최상위권에 가깝다”는 보도를 내놨다.

이 신문은 “김 대변인은 국민연금을 63세부터 정상 수령할 경우 매달 약 140만원, 5년 당겨 받는다면 100만원 정도를 받는다. 여기에 청와대 근무분 공무원 연금 약 10만원도 추가된다”며, 교사로 30여년 근무한 김 대변인의 아내의 연금 소득과 함께 “김 대변인 부부의 공적(公的) 연금 수령액은 조기 수령시 월 380만원, 정년 수령시 420만원 정도다”라 추산했다. 이는 올해 국내 2인 가구 중위소득 290만원의 1.5배이고, 80 노모(老母)를 모시겠다는 김 대변인 발언을 감안해 3인 가구 중위소득(376만원)과 비교해도 높은 편이라고 한다.

자산 규모에서도 ‘노후 불안'을 운운하기에는 무리라는 비판도 있었다. 김 대변인은 해명문에서 “제 순 자산이 14억원이고, 차익인 11억원이 제 빚이다. 은행에서 10억원 대출, 사인간(친척간) 채무 1억원이 있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기준 서울 아파트 중위값은 7억8000만원(시세 기준)이고,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상가도 가장 싼 곳은 5억원대”라며 “대출 한 푼 끼지 않고 아파트와 상가를 살 수 있다는 의미”라고 꼬집었다.

현재 김 대변인이 재개발 전 매입한 상가 시세는 ‘최소 35억원’이라고 한다. ‘노후 불안’을 거론하며 매입한 자산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김 대변인의 자산 규모 순위는 더욱 위로 올라가게 됐다.

민간에서는 ‘아무리 청와대 고위 공직자라고 해도 10억원 대출을 받을 수 있느냐’는 의문이 나왔었다. 정치권에서도 김 대변인의 대출 배경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종석 의원은 29일 인터넷신문 ‘데일리안’에 “김의겸 전 대변인의 배우자가 지난해 8월 서울 흑석동 소재 부동산을 담보로 잡고 10억원을 대출받은 K은행 성산동 지점의 당시 지점장 김모씨는 김 전 대변인의 전북 군산제일고 1년 후배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한국당 측에서도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의혹을 낱낱이 조사할 것을 요구했고, 부적격 장관 후보자 임명에도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