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습 직후 김정남 의식 잃은 모습 [연합뉴스 제공]
피습 직후 김정남 의식 잃은 모습 [연합뉴스 제공]

북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이 암살 전에 ‘자유조선’의 리더와 만남을 가진 뒤 북한으로부터 암살당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현지 시각)보도했다. 자유조선은 지난달 22일 발생한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 침입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단체다. 전신은 ‘천리마민방위’다.

신문은 노무현 정권에서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을 지낸 김정봉 전 국정원 대북실장을 인용해 자유조선의 주요 인물인 에이드리언 홍 창(35)이 김정남에게 망명정부 지도자를 맡아 달라고 수차례 요청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홍 창이 수년간 북한 망명정부 수립을 추진해 왔고, 수차례 김정남에게 지도자가 돼 달라고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 시점은 2017년 1월쯤이었을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김정남은 그해 2월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북한 당국이 포섭한 다국적 암살조의 VX(맹독성 신경작용제) 공격으로 암살됐다.

WP의 정보 소식통은 “김정남 동향을 감시하던 북한이 홍창의 접근에 위기감을 느끼고 김정은의 ‘스탠딩 오더(standing order, 취소 때까지 유효한 명령)’였던 ‘김정남 제거’를 실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자유조선은 김정남 암살 한 달 뒤 그의 아들인 김한솔의 영상을 공개하면서 “김정남 피살 이후 그 가족에게서 도움이 필요하다는 요청이 왔다. 급속히 그들을 만나 안전한 곳으로 직접 이동해 드렸다”고 밝힌 바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