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한국당 의원, 동작구청 확인자료 토대로 "金 명확한 입장표명 필요" 압박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이 3월28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018년 7월초 매입한 것으로 드러난 서울 동작구 흑석뉴타운9구역 상가 건물을 현장 방문한 가운데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왼쪽에서 두번째)이 건물 상층을 올려다 보고 있다.(사진=민경욱 의원 페이스북)

'2018년 고위공직자 재산변동 신고내역' 공개 이후 16억원대 빚까지 져 가며 '부동산 올인'한 것으로 드러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투기 의혹 관련, 그가 매입한 서울 흑석동 주상복합건물에 대해 '불법 증축' 의혹이 29일 제기됐다. 

이날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안양시동안구을·5선)이 서울시 동작구청에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김의겸 대변인이 구입한 건축물대장에서는 동작구 흑석동 소재 건축물의 1층과 2층은 각각 허가가 나와있지만, 3층 건축물은 허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현행 건축법상 옥상층에 허가를 받지 않은 증축은 '불법'으로, 이를 위반하면 2차례 시정명령 후 이행강제금을 내도록 규정돼 있다. 

김 대변인이 지난해 서울 동작구 지역 건물을 매입할 당시 해당 불법건축물이 있었는지, 아니면 건물을 매입한 이후 김 대변인이 불법적으로 증축을 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필요하다는 게 심재철 의원의 지적이다.

심 의원은 "김 대변인의 부동산투기 의혹뿐만 아니라 현행 건축법을 위반해 불법적으로 증축한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것 자체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행위"라며 "건물을 소유한 지 반년이 지나도록 불법 건축물을 철거하지 않는 것은 실정법 위반 소지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김 대변인을 겨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