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회장, 文정권으로부터 사퇴 압박 받아와

황창규 KT 회장 [연합뉴스 제공]
황창규 KT 회장 [연합뉴스 제공]

KT가 2014년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정치권과 군·경, 공무원 출신 등에게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에 활용했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은 KT전국민주동지회 등이 황 회장을 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조사2부(노만석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28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KT가 2014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정치권 인사 등 14명을 자사 경영고문으로 위촉했고 자문료 총액은 약 20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경영고문 명단에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방위) 위원장을 지낸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측근 3명과 함께 방송통신위원회·경찰청·행정안전부·국민안전처 등 KT와 직접 업무 관련성이 큰 부처 고위 공무원 출신들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관련 부서의 판단에 따라 경영상 도움을 받기 위해 정상적으로 고문 계약을 맺고 자문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 의원 측은 "측근의 KT 경영고문 위촉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정치 공세"라고 지적했다.

KT는 민영화 이후에도 정권 교체 때마다 회장이 바뀌곤 했다. 2014년 1월 취임한 황 회장은 2017년 3월 연임에 성공했지만 그해 문재인 정 부가 출범하자 여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았다.

지난 2017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황 회장은 민주당 신경민 의원으로부터 "그만둘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은 바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