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장관 [연합뉴스 제공]
정경두 국방장관. (사진 =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이 지난해 9월 문재인 정부와 맺은 남북군사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음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당초 ‘합의’ 사항 중 하나였던 비무장지대(DMZ) 유해발굴 작업에 홀로 나설 가능성이 제기됐다.

28일 군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6일 북한에 우리 쪽 공동유해발굴단 구성이 완료됐다고 통보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 정경두 국방부는 이달 중순에도 유해발굴과 한강하구 민간선박 자유항행 등 소위 ‘군사합의’ 이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군사회담을 먼저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사안에도 북한 답변은 현재까지 없다. 이에 정경두 국방부는 우리 군이 먼저 유해발굴에 착수한 뒤, 북한 참여를 유도시키겠다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방부가 홀로라도 유해발굴에 나서겠다는 곳은 화살머리고지다. 군은 전방부대를 유해발굴에 투입시킬 예정이고, 내달 1일부터 작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까지 마쳤다고 한다.

남북은 지난해 9월 19일 군사합의서를 체결한 이후, 같은해 말까지 전방에 있는 GP(감시초소) 시범철수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한강하구 공동 수로조사 등의 군사합의 사항을 이행했다. 야권과 우파 단체 등에서는 해당 ‘합의’가 우리 쪽의 일방적인 무장해제이고, 북한의 비핵화라는 국제사회 방침에도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비판해왔다.

북한 측은 지난달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정상회담 결렬 후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문재인 정부에 통보도 없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철수시켰다가 사흘 만에 복귀시킨 바 있다. 하지만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3월 중 남북군사회담을 개최해 올해 안에 계획된 9·19 군사합의에 대한 실질적 이행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북한 눈치만을 보는 발언을 했다. 정부 관계자도 이날 한 언론에 “북한의 군사합의 이행 의지가 약해졌다고 보지는 않는다. 북한 내부 사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