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 "文정권 이후 지원 줄었다...韓 좌파정권 탓에 美 NGO들, 北 자유주간 지원 안 해"
국내 北 인권단체들도 통일부 지원금 못 받아...지원금 대가로文정부 비판과 대북전단 살포 자제 요구해
이애란 "文정부 출범 후 자유주간 지원, 조건부거나 아예 없었다...北 주민 인권 외면하는 것"

2016년 4월 25일 수잔 숄티 북한자유주간 대회장이 25일 제13회 북한 자유주간 행사 중인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최정훈 북한인민해방전선 사령관을 만나 포옹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2016년 4월 25일 수잔 숄티 북한자유주간 대회장이 25일 제13회 북한 자유주간 행사 중인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최정훈 북한인민해방전선 사령관을 만나 포옹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내달 미국에서 열리는 북한 인권 행사 ‘2019 북한자유주간’ 주최 측 대표가 자금난을 호소하며 “북한 인권을 위한 진정한 싸움은 현재 서울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27일 한국 북한자유주간 주최 측에 따르면, ‘2019 북한자유주간’ 미국 주최 측 대표인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는 최근 “예전 (한국) 좌파 정권 때도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지금 한국 내 좌파 정권 때문에 미국 내 NGO(비정부기구)와 교회들이 북한 자유주간 행사를 지원해주지 않고 있다“며 “한국 정부조차 북한 인권을 외면하는데미국 민간이 나선다고 개선의 여지가 있겠느냐는 회의주의가 퍼지면서 2015년과 2017년 당시와 달리 행사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보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내달 미국에서 열리는 북한 인권 행사에 참가하는 국내 인권단체들은 “(통일부가 우리에게) 남북 합의 비판을 자제해 주면 사후에 항공료를 지원해 줄 수 있다고 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북한 인권 활동가들은 통일부 측 지원금을 거절한 상태다.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를 비롯한 다수 북한 인권 단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주 통일부 관계자는 내달 미국에서 열리는 ‘2019 북한자유주간’ 참가자들에 접촉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행사 때 4·27 판문점 선언 등 남북 합의나 정부 시책에 대해 비판을 자제하고, 대북 전단 살포를 중지하면 항공료를 사후 지원해 주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오는 4월 28일부터 1주일간 미국 워싱턴DC와 뉴욕에서 열리는 ‘2019 북한자유주간’은 세계 최대 북한 인권 관련 행사로, 2004년부터 한국과 미국에서 번갈아 열리는 행사다. 통일부는 2015년과 2017년 미국에서 행사가 열렸을 때 항공료를 지원해왔다.

전례가 있어, 인권 단체들은 지난 1월 통일부에 참석자들의 항공료 2,700여만원을 지원해달라는 요청서를 보냈다고 한다. 통일부는 지난 2월 참석자를 불러 항공권 지원 의사를 밝히면서도, 지원 사실을 비공개로 해 달라고 했다. 인권 단체 관계자들은 비밀 서약서까지 썼다고 한다. 그런데도 통일부는 지난 11일 항공료 지원 불가를 통보했고, 이 사실이 알려지고 반향이 일어나자 다시 접촉해왔다. 지난 20일 국회에서도 질문이 나왔는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행사 지원을) 현재 검토 중이고, 지원을 중단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답했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 인권운동 관련 사항에 지원금을 꺼려온 정황은 여러 차례 드러난 바 있다. 지난해 4월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산하 한미연구소(USKI)가 문재인 정부 지원 중단으로 문을 닫은 것이 대표적이다. USKI는 북한 전문 군사 동향을 다룬 웹사이트 '38노스'도 운영한 바 있다. 이외에도 미 국무부는 지난 13일 '2018년 국가별 인권보고서'에서 "문재인 정부가 탈북 단체의 북한 비판을 막는다"는 내용을 담기도 했다. 미 국무부는 문재인 정부가 탈북자 지원금을 2017년부터 중단하고, 대북 전단을 살포하려던 탈북 단체의 행사를 저지한 것 등을 사례로 제시한 바 있다.

실제로 북한 인권 단체 관계자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각종 지원이 줄어들었다고 호소하고 있다. 탈북민 최초로박사 학위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은 27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자유주간 지원은 조건부거나 아예 없었다. 지난해에는 대북 전단지(삐라)를 뿌리지 말라는 요구조건이 있었다”며 “문재인 정부가 북한 정권 눈치를 보느라 북한 주민의 인권은 외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통일부가 안 준다는 데서 말을 바꿔) 자유주간에 갔다온 다음에 준다고 하는데, 가서 북한에 대해 비판하면 안 주고 그런 말 안 하면 주겠다(는 식으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