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구 기관총 노출 경호' 파문에 한국당 지도부와 바른미래-민평당 일제히 성토

문재인 대통령의 대구 민생현장 방문 당시 기관단총 노출 경호 파문에 대해 25일 야권 전반에서 비판론이 고조됐다. 전날(24일)부터 당 공식 논평으로 "대구시민을 잠재적 테러리스트로 본 건가"라고 성토했던 자유한국당뿐만 아니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뒤늦게 입을 열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경남 창원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 및 시도당위원장 연석 선거대책회의에서 "북한과는 싸울 일이 없다고 GP(비무장지대 감시초소)까지 폭파하는 정권이 국민에게는 기관총을 들이댔다"며 "대구 시민을 테러집단으로 보는 것이냐"고 공개 성토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에서 두번째)가 3월25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 및 시도당위원장 연석 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대표는 "정상적인 사고라면 북한이 적이고 우리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데 이 정권은 거꾸로 북한은 보호하면서 국민은 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와대는 이게 정상 경호라며 과거에도 그랬다는데 어느 대통령이 시장을 방문해 기관총을 꺼냈느냐"며 "솔직하게 사과하고 고치면 될 일을 이렇게 억지만 부리니 오만하다는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날 바른미래당은 이종철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구 칠성시장 방문 시 기관총 경호를 보는 국민들은 청와대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불편함과 불쾌함이 가시지 않는다"며 "국민들은 '틀렸다'는 지적보다 '불편하고 불쾌하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가 표방한 '열린 경호'답지 못하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또 "청와대가 (전·현직 대통령 경호 과정에도 총기무장 노출이 있었다는 취지로) 내놓은 사진은 대통령의 '민생현장 방문' 사진이 아니다. 대(對)테러 경호가 필요한 현장들이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시장에서 상인들에 파묻힌 대통령이 어떤 위험에 노출될지 모른다는 인식으로 기관총을 아무렇지 않게 내보이는 청와대의 대비 태세가, 왜 국민을 지켜야 하는 북핵 문제에 대한 대비 태세에서는 보이지 않는가"라며 "국민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이럴 때는 왜 공감하지 못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민평당은 이날 김형구 수석부대변인 논평에서 "청와대 경호원의 기관총 노출은 해프닝"이라면서도 "그러나 청와대 과민, 과잉 반응이 일을 키우고 있다"고 훈수를 뒀다.

"기관총 소지의 정당성을 해명하기 위해 전임 정부의 경호 사진을 공개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상황도 사례도 맞지 않다"는 것이다.

김형구 수석부대변인은 "더군다나 지금 문재인 정부는 '열린 경호'를 표방하지 않았는가"라며 "청와대 논리대로라면 무산된 '광화문 청사'가 생겼더라면 박격포라도 준비해야 한다는 말인지 구차한 변명에 국민은 더욱 불안해 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은밀하고 한 치의 오차도 없어야 하는 대통령 경호와 의전에 최근 연달아 실수와 논란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청와대는 과민 대응보다는 반성부터 해야 한다"며 "청와대의 반성과 맹성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