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단총 갖고 다니는 건 사실이지만, 보이는 건 잘못"…'윗선 책임론'엔 "일탈행위" 선그어
하태경 "노출경호-위장경호 구분도 못해, '靑은 무오류'라는 강박관념으로 비상식적 반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오른쪽)이 3월25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흘 전(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 당시 기관단총 총신을 노출한 채 방아쇠에 손가락을 건 듯한 모습으로 경호업무를 수행한 대통령경호처 경호원 사건에 대해 "그렇게 보이게 하고 다니는 것은 잘못"이라고 청와대와 다른 목소리를 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전남 목포·4선)이 25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구 민생현장 방문 때 경호원의 '기관단총 노출' 논란과 관련 "그렇게 보이게 하고 다니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cpbc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 인터뷰에서 '기관단총 공개를 놓고 과잉경호·위협적 행동이라는 말이 있다'는 진행자의 물음에 "저는 5년간 김대중 대통령님을 누구보다도 가깝게 모셨는데, (경호원들이) 기관단총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방에 넣고 다니지 그렇게 보이고 하는 것은 해프닝이자 잘못"이라고 했다. 박 위원은 DJ가 집권하기 전과 후에 비서실장을 지낸 바 있다.
  
박 의원은 이어 "미국 대통령 (경호원)도 그러한 무기를 가지고 다니고, 핵 버튼도 가지고 다닌다고 그런다고 하던데, (그래도) 대통령 경호지만 그런 일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을까"라며 하지 말았어야 할 실수를 범한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청와대'는 단순 경호 무장이 아닌 무장 노출 논란임을 외면하고 "무기를 지닌 채 경호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라고 강변하고 있는데, 범(汎)여권 고위인사로 꼽히는 박 의원이 "보이고 다니는 것은 잘못"이라고 공박한 셈이다.

다만 박 의원은 "한 경호원의 해프닝, 일탈행위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윗선 책임론'과는 일부 선을 그었다. 

사진=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3월25일자 페이스북 일부 캡처

정치인 중에서는 기관단총 노출 경호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를 재차 겨냥, "문제가 되었던 경호의 쟁점은 군중속에 숨어서 경호업무를 해야 하는 위장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드러내는 실수를 범했는데도 청와대가 아무 잘못 없다고 단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청와대는 비표 끊는 행사는 기관단총 노출 안한다고 첫 성명에서 발표했다. 그러나 두 번째 사진 공개할 때는 비표 끊는 행사인 해군사관학교 졸업식 때 기관단총 노출한 사진을 공개하는 자기 모순을 보여주기도 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노출경호는 무장 위력을 보임으로써 '사전 테러 예방'하는 데 더 큰 목적이 있다. 노출경호원들은 정복(제복이나 경호원 양복)에 노출 이어폰을 하고 있어서 경호원임을 바로 알 수 있다"며 "하지만 위장경호는 다르다. 일반 시민처럼 사복을 입고 이어폰도 노출되지 않는다. 얼핏 보면 경호원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위장경호원은 시민들 속에 섞여서 경호를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무장을 노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문제가 된 칠성시장 경호원은 위장경호 중에 무기를 노출함으로써 위장임무에 실패한 것이고, 주변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준 것"이라며 "노출 경호와 위장 경호를 구분 못 하는 청와대"라고 꼬집었다.

이어 "어제 제가 위장경호원의 기관단총 노출 문제를 제기했을 때 청와대가 그 지적을 겸허하게 수용했으면 단순 해프닝으로 끝났을 것이다. 하지만 야당 의원에게 져서는 안되고 '청와대는 무오류'라는 강박관념이 무리한 반박을 초래했다"며 "경호원 단순 구두 경고로 끝날 일을 큰 사건으로 확대한 옹졸함이 참으로 아쉽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 논란에서 청와대는 경호전문가들의 지적을 무시하고 비상식적인 반론을 펴는 데만 급급했다"고 성토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