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한국당 위원들 "보훈단체 회원 21만명 '피우진 파면 탄원서' 낸 상황…이미 신뢰상실"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와 블랙리스트 의혹서 그치지 않고 위헌-이념편향적 보훈 행정 벌여"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석 자유한국당 간사 등 한국당 정무위원들이 3월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손혜원 무소속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보훈처 산하 공공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석 자유한국당 간사 등 한국당 정무위원들이 3월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손혜원 무소속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보훈처 산하 공공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1일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더불어민주당 출신 손혜원 의원 부친의 좌익활동 전력에도 불구하고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 '윤봉길 의사 손녀'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 등 보훈처 산하 공공기관장들을 대상으로 한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아울러 보훈행정 전반을 '위헌적'이라고 규정하고 피우진 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석 간사 등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 처장은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와 블랙리스트 의혹에서 그치지 않고 대한민국의 기본 가치를 정면으로 위협하는 각종 정책으로 국민을 혼란과 분열로 몰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손 의원이 아버지 고(故) 손용우씨가 독립유공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관련, 어제(20일) 보훈처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졌다"고 짚은 뒤 "지난 2월 시민단체의 고발 이후 한달이 지나서야 늑장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은 보훈처가 해당 의혹과 관련된 각종 자료들을 미리 폐기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벌어준 셈"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국당이 특검과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수사가 본격적인 의혹 규명 이전에 손 의원과 피 처장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모양 갖추기식' 수사가 될 것이라는 우려 또한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수사당국은 이러한 세간의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엄정한 수사를 거쳐 명명백백하게 진상을 밝혀야만 할 것"이라며 "아울러 검찰은 피 보훈처장이 임기가 남은 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과 독립기념관장 등에게 노골적으로 사표제출을 종용했다는 '공공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조속히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에는 우리 당이 요구하고 있는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 "북한정권 수립의 공신인 김원봉의 독립유공 서훈은 물론,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 '10년 이상 20년 미만 복무 군인'을 제외하고 '민주화운동 사망자' 포함을 검토하는 등 헌법가치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이념편향적 보훈 행정을 주도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지난 5일 보훈단체 회원 21만명이 청와대에 피우진 처장 파면 탄원서를 제출했을 정도로 이미 보훈단체들로부터 신뢰를 상실했다"며 "국민들의 신뢰를 잃어 더이상 대한민국의 보훈정책을 이끌어 갈 수장으로서의 자격을 잃은 피 처장은 즉각 처장직을 사퇴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