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탈북 여종업원들의 강제 북송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해 5월 탈북 여종업원들의 강제 북송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국내외 단체 및 기관들에 총 600만 달러(약 68억 원)를 지원한다.

미 국무부의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은 20일(현지시간) 북한의 인권과 책임 추궁, 대북 정보 유입을 위해 활동하는 국내외 단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총 500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와 별도로 고정 지원금 그랜트 프로그램을 통해 대북 정보 유입과 내부 정보 유출, 북한 내 정보 유통 촉진 사업과 북한 인권 유린 기록 및 국제적 인식 제고 사업에 100만 달러를 지원한다. 마감시한은 오는 5월 17일까지다.

구체적으로 대북 정보 유입과 내부 정보 유출, 북한 내 정보 유통 촉진 사업에 약 350만 달러가 지원된다. 대북 라디오 방송 제작과 송출, 북한주민들에게 흥미 있는 콘텐츠 생산이나 기존의 콘텐츠 획득, 정보와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공유하는 새로운 체제 개발이나 기존 체제의 확대, 기존의 북한 국내법과 국제적 인권 의무에 따른 법률적 권리에 대한 인식 제고, 표현과 이동, 집회, 결사의 자유 등 근본적인 자유 증진 활동이 이에 포함된다.

북한의 인권 유린 상황을 기록하고 이에 대한 국제적 인식을 제고하는 사업에는 150만 달러를 지원한다. 북한의 정치범 목록 등 정치범수용소에 대한 공개적인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유지 사업, 강제 북송 등 북한의 인권 유린과 침해에 대한 기록 작업, 북한의 인권 상황에 관한 공식 정보에 의미 있게 기여할 수 있는 보고서 발표, 국제무대나 관련 무대에서 보고서 제출이나 옹호 활동 등이 이에 포함된다.

미 국무부는 위의 두 분야에 선정된 2~5개의 사업들에 향후 18~42개월 지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무부는 “모든 사업들은 개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영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며 국무부의 지원이 종료되더라도 지속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 국무부는 이와 별도로 고정 지원금 그랜트 프로그램을 통해 대북 정보 유입과 내부 정보 유출, 북한 내 정보 유통 촉진 사업에 50만 달러, 북한의 인권 유린을 기록하고 이에 대한 국제적 인식을 제고하는 사업에 50만 달러를 지원한다. 마감시한은 5월 17일까지며 각 부분에서 3~8개 사업들이 선정될 예정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