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미어샤이머 미국 시카고대 교수(연합뉴스)
존 미어샤이머 미국 시카고대 교수(연합뉴스)

국제정치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존 미어샤이머 교수는 지난 19일(현지시간) 북한은 핵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이 엄청난 시간 낭비라고 밝혔다.

미국의 대표적인 현실주의 정치학자인 미어샤이머 시카고 대학 석좌교수는 이날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조지타운대학이 핵무기와 국제안보를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The Theory and Practice of Nuclear Weapons and International Security)에서 현재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은 ‘거대한 시간 낭비(one giant waste of time)’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북한의 경우는 이란과 달리 중국이라는 ‘후견인’이 있어 핵문제만큼은 미국이 북한을 거칠게 다루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북한의 정권교체를 위협한다면 중국의 즉각적인 개입을 유발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설명이었다.

미어샤이머 교수는 “(북한 비핵화는) 희망이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는 북한이 가까운 미래에 핵무기를 보유할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하며, 핵 전쟁을 막을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랭크 로즈 전 국무부 군축·검증·이행 담당 차관보도 이날 토론회에서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어떻게 진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RFA의 질문에 대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다루는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북한은 절대로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북핵 문제의 관건은 상황을 어떻게 관리해나갈 것인지에 달려있다”며 “미국이 현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외교, 관여, 제재, 미사일방어, 재래식 및 핵 능력 등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존 마우러 미국 예일대 연구위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미국이 만약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해도 북한의 미사일 실험 및 핵탄두 운반능력 문제를 다뤄야 하는 만큼 군축 협상 가능성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을 아니라고 말했다.

대럴 프레스 미국 다트머스대학 교수는 “북한의 비핵화 가능성에 대한 희망이 전혀 없는 것이 사실이라면 미국이 북한의 핵무기를 암묵적으로 인정하면서도 미국 본토에 대한 핵위협을 줄이기 위해 북한이 근본적으로 장거리 미사일 시험을 동결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