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 총리 "브렉시트 연기 유감…이제 하원이 결정 내릴 때"
"브렉시트 장기 연기·제2 국민투표 받아들일 수 없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연합뉴스 제공]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연합뉴스 제공]

영국이 오는 29일(이하 현지시간)로 예정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6월 말까지 3개월 간 연기할 것을 유럽연합(EU)에 공식 요청했다. 테리사 메이 총리는 20일 하원 ‘총리 질의응답’에 참석한 자리에서 브렉시트 연기 요청 서한을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에게 발송했다.

메이 총리는 이날 저녁 총리실 앞에서 발표한 대국민 성명을 통해 브렉시트 연기에 유감을 표하며 이제는 하원이 결단을 내릴 때라고 강조했다.

당초 영국은 오는 29일 EU를 탈퇴할 예정이었지만, 6월 30일까지 3개월 연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투스크 의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단기간 브렉시트 연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전제 조건으로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을 내걸었다.

만약 영국 하원이 브렉시트 승인투표에서 합의안을 가결한다면 EU는 공식적으로 브렉시트 연기 결정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측에 다음 주까지 브렉시트 합의안을 통과시키지 않으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가 불가피하다고 최후통첩을 날린 셈이다.

메이 총리는 "하원에서 브렉시트 이행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예정했던 29일 EU를 떠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면서 "개인적으로 매우 유감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원의원들이 진짜 걱정거리를 해결하지 않고 브렉시트에 관해서만 얘기하는 것에 국민들이 지쳐있는 것을 이해한다면서 이제는 하원이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를 장기간 연기할 경우 5월 예정된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해야 하는데 이는 잘못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EU를 탈퇴하기로 결정한 지 3년 가까이 지난 뒤 다시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한다는 것이 무슨 메시지를 주겠느냐"면서 나라가 하나로 뭉쳐야 할 때 선거운동 과정에서 오히려 분열이 확대될 수 있다고 걱정을 드러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개최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만약 브렉시트 취소를 결정할 경우 정치인뿐만 아니라 전체 민주주의 절차에 대한 신뢰에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메이 총리는 "EU와의 합의안에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밤낮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