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카드 사용 특별감사’…보수정부 당시 경영진에 대한 보복 의혹

시사잡지 미래한국은 30일 "MBC 감사국이 전임 본부장급과 국장급 간부들의 법인카드 사용실태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22일 간부들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법인카드 사용내역 중 일부 항목에 대해 26일까지 소명하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공언한 최승호 사장이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핑계로 언론노조에 미운털이 박힌 전 간부들을 퇴출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강규형 전 KBS 이사의 경우를 본 따 이들을 MBC에서 사실상 강제로 내보내겠다는 보복성 의도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감사국은 “법인카드는 '법인카드 운영내규' 등 관련 사규에 따라 업무목적으로만 사용하게 되어 있다”면서, “소명내역이 불분명하거나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 업무관련성을 인정받지 못할 수 있으며, 추후 사규에 따라 조치될 수 있으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김재철 MBC 전 사장, 강규형 KBS 전 이사, 고대영 KBS 전 사장 등에게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트집 잡아 공격한 바 있다.

노조위원장 출신 최승호 사장의 MBC 감사국의 특별감사 역시 이 같은 전략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두고 MBC 내부에서는 “감사국을 통해 MBC 내 우파 언론인들의 축출에 악용하겠다고 아예 공언하고 그대로 실시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최승호 사장 공포경영이 시작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미래한국은 전했다.

실제로 지난해 말경 신임 감사로 선임된 박영춘 전 인력자원국장은 방송문화진흥회 최종 면접에서 ‘적폐 청산’을 키워드로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부당전보, 업무추진비 유용, 유배지 신설,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등 지난 8년간 MBC에서 발생한 사건들에 대해 전면적인 재조사를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전임 사장 시절 간부들을 겨냥해 진행 중인 법인카드 특별감사 건과 더불어 지난 22일 출범한 노사 정상화위원회도 논란이 되고 있다.

MBC 노사는 방송정상화를 표방하지만,  사실상 보수정권 하에서 언론노조에 반대한 임직원들에 대한 보복 성격을 띠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