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 요호 공화당 하원의원(VOA)
테드 요호 공화당 하원의원(VOA)

베트남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후 미 의회에서 북한 압박 강화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 하원 테드 요호 의원은 18일 미국 행정부에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은행 두 곳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다.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 공화당 간사인 테드 요호 의원은 이날 트럼프 행정부에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된 것으로 파악된 중국의 농업은행과 건설은행 두 곳을 제재할 것을 제안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9일 전했다.

요호 의원 측은 이날 VOA에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된 유령회사와 개인들에 대한 단속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을 미국정부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비핵화를 이루려는 목표는 과거 미국 정부들부터 이어져왔지만 북핵 문제는 더욱 심해졌으며 따라서 북한을 지원하는 중국의 거대 금융기관들을 제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의 일간지 워싱턴 이그제미너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전쟁을 해결하려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은행을 제재하는 것은 중국을 화나게 하는 일이지만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은행 제재는 불가피하다는 요호 의원의 발언을 보도했다.

요호 의원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최종 정의와 비핵화 조치를 확인하기 전까지 어떠한 제재도 완화해선 안 된다”며 그 동안 재무부에 중국 농업은행과 건설은행에 대한 제재를 촉구했다. 또한 홍콩을 방문해 북한 돈세탁에 연루된 홍콩의 유령회사에 대한 단속을 촉구하는 등 북한 압박 활동을 벌여왔다.

한편 미국 정부는 이에 대해 먼저 김정은의 다음 조치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