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협상으로 北비핵화 달성 원해”
美국무부 “대북제재 계속할 것...北, 긍정적 조치 준비 안 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밖에서 기자들을 만나고 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책임자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함께 지목한 볼턴 보좌관은 이 자리에서 최 부상의 책임론 주장에 "부정확하다"고 반박했다(연합뉴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밖에서 기자들을 만나고 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책임자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함께 지목한 볼턴 보좌관은 이 자리에서 최 부상의 책임론 주장에 "부정확하다"고 반박했다(연합뉴스).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7일(현지시간) ‘핵·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수 있다’는 북한의 발언은 ‘좋은 생각’이 아니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협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5일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의 비핵화 대화를 중단하고 핵·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한 답변인 것이다.

볼튼 보좌관은 이날 방송된 뉴욕 ‘AM970’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유감스럽게도 북한은 그들이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을 기꺼이 할 의향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재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한 것은 “도움이 안 되는 발언”이며 “그들에게 좋은 생각이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볼튼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위협이 협상을 통해 해결되는 것을 보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많은 제안을 했지만 아직 효과가 없었다”며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서 핵무기가 없어지기를 확실히 바라고 있으며 여전히 그것을 시도할 의지가 있고 이를 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만약 자신이 열어 놓은 문으로 들어오겠다는 결심을 내렸다면 북한이 매우 다른 경제적 미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말해왔다”고 덧붙였다.

볼튼 보좌관은 비핵화 협상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만약 북한 측으로부터 어떤 움직임을 볼 수 있다면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에 중국의 역할이 있다는 점을 고려할 수 있다”며 “중국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가 동북아의 불안정과 함께 일본과 한국의 우려를 낳고 이런 상황이 중국의 경제 성장을 저해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를 원치 않는다고 밝혀왔다”고 했다.

그는 “중국은 최소한 이론상으로는 미국과 같은 입장”이라며 “중국이 북한의 대외 교역의 90%를 차지하는 만큼 유엔 제재를 더욱 엄격하게 적용해 북한을 더 압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하순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 결렬 후 전면에 등장해 대북 강경 메시지를 날리고 있는 볼튼 보좌관이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재개 위협에 경고를 보내는 한편 중국의 엄격한 대북제재 이행을 촉구한 것이다. 다만 볼튼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한다고 밝혀 북한과의 외교적 관여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미 국무부는 지난 15일 북한이 대량살상무기(WMD)와 운반수단을 폐기할 때까지 제재를 계속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또한 미국은 북한과 관계 개선과 평화 체제 구축을 원하지만 북한은 그럴 준비가 안 돼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비핵화 조치에 상응해 일부 제재를 해제하라는 북한의 요구를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질문에 “북한이 추구하는 안전과 발전을 성취하는 유일한 길을 대량살상무기와 운반수단의 포기라는 것을 북한에 강조하기 위해 국제사회는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들을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미국은 비핵화와 병행해 미북 관계를 완전히 바꾸고 한반도에 영구적이며 안정된 평화 체제를 구축하지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취하기 시작할 준비가 돼있다”며 “또한 북한과 역내, 그리고 전 세계를 위한 밝은 경제적 미래를 만들기를 고대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불행하게도 북한은 그런 조치를 취할 준비가 아직 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