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바 전 간사장 21%로 2위…고이즈미 전 총리 아들 3위

 

일본 여당인 자민당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4선론이 제기된 가운데 당원 25%가 차기 당 총재에 적합한 인물로 아베 총리를 꼽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9~10일 전국 자민당 당원 1천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당 차기 총재로 어울리는 국회의원을 질문한 결과 아베 총리가 가장 많은 25%를 얻었다.

다음으로 지난해 가을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아베 총리의 경쟁자였던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이 21%를 차지했다.

이어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의 아들인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의원이 9%,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조회장이 6%로 나타났다.

요미우리는 같은 기간 실시한 일반 유권자 대상 전국 여론조사에선 같은 질문에 아베 총리가 14%, 이시바 전 간사장이 13%, 고이즈미 의원이 11%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앞서 자민당의 2인자로 불리는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은 지난 12일 기자들에게 아베 총리의 4선 가능성에 대해 "지금의 활약으로 보면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실제로 4선을 목표로 한다기보다는 아베 총리의 레임덕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아베 총리는 지난 14일 자신에 대한 4선론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4선은 자민당 당칙에서 금지된 것"이라며 "규칙에 따르는 것이 당연하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2006~2007년 1차 집권을 거쳐 2012년 12월 재집권했으며 지난해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승리해 2021년 9월까지 임기를 확보한 상태다. 통상 일본에서는 집권당 총재가 총리를 맡는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