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무혐의처분에 野울산시당 "공작수사 사죄"촉구…靑특감반 김기현 사찰의혹도 부각
"편파수사 책임자들 직권남용-선거방해 등 고소방침…野 파괴 배후도 밝힐 것"
황운하 직전 울산경찰청장, '김기현 내사 중 송철호 접선' "BH와 언제든 통화가능' 구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6·13 지방선거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공천된 김기현 울산광역시장,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예비후보인 송철호 변호사.(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6·13 지방선거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공천됐던 김기현 직전 울산광역시장, 황운하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 23년 만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서 승리한 '문재인의 30년 친구' 송철호 현 울산시장(사진=연합뉴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을 공천한 당일(3월16일) 울산지방경찰청(당시 청장 황운하)은 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겠다고 들이닥친 바 있다. 박기성 당시 울산시장비서실장이 시내 한 건설현장에서 특정 레미콘업체가 선정되는 과정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혐의(직권남용)를 수사한다는 명목이었다.

압수수색 전후 울산경찰이 불법적으로 언론에 피의사실을 흘리는 것은 덤이었고, 6월 선거에서 김기현 울산시장에게 악재가 돼 '문재인의 30년 친구'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패배한 건 당연한 수순이었다. 경찰은 이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해 수사가 전개됐지만, 압수수색 1년여 지나 검찰은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증거 불충분으로 인해 재판에 넘기지도 못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울산시당은 최근 16일자로 낸 논평에서 "김기현 시장 죽이기 수사, 공작수사, 기획수사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경찰지휘부는 울산 시민께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당은 "15일자 언론보도에 따르면 울산지방검찰청은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에 대해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며 "검찰은 또 같은 혐의를 받았던 울산시청 국장 A씨에 대해서도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고 상기했다.

지난해 3월16일 압수수색 상황에 대해선 "마치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며 "비서실장과 담당국장을 마치 비리의 온상으로 정조준하고 엄청난 비리가 있는 것처럼 하루가 멀다 하고 언론에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이같은 공권력의 횡포는 김기현 전 시장에게 심대한 정치적 타격을 입혔을 뿐 아니라 구청장 지방의원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쳐 울산 민심을 왜곡시키고 지방선거 전체를 망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며 "엄청난 폭발력을 가지고 울산 표심을 도둑맞은 사건, 울산시장을 송두리째 빼앗긴 사건의 핵심 인물들의 책임과 죄를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시당은 "당의 총력을 모아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에서 어떤 공작수사와 편파수사가 자행됐는지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데 총력투쟁해나갈 것"이라며 "먼저 문재인 정권의 6.13 관권 부정선거가 만천하에 드러난 만큼 당시 수사 책임자였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의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은 지난해 12월까지 울산경찰청장을 맡았다가 자리를 옮긴 상황이다. 그는 문재인 정권발(發) 검경 수사권 조정, 즉 검찰 수사권을 경찰로 이양하는 안을 경찰 내부에서 주창한 인사로 알려져 있다. 김 전 시장을 울산경찰이 내사하는 단계에서 여당 유력후보로 점쳐지던 송철호 변호사와 접촉한 사실도 드러난 바 있다.

황 청장이 정치탄압 의혹이 짙은 수사를 벌인 울산경찰의 정점에 있었던 만큼, 한국당 울산시당은 "당시 편파수사를 획책한 책임자들을 직권남용, 피의사실공표, 선거방해, 공무원 등의 선거관여 금지 등 혐의로 조만간 검찰에 고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한 "울산시당 내 활동 중인 '6.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을 확대개편하고 중앙당과 연계해 편파수사의 뿌리를 뽑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이같은 야당후보 말살, 야당파괴 의혹에 배후가 있었는지, 있다면 누군지 철저하게 밝힐 각오"라고 밝혔다.

2019년 1월17일 공개된 김태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원과 신(新)동아의 인터뷰 일부 내용.

이는 사실상 청와대를 겨눈 것이다. 시당은 김태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의 폭로 내용을 새로이 거론했다.

김태우 수사관이 "다른 특감반원들이 쓴 민간인 동향 보고서를 우연히 보게 된 적도 몇차례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지방선거 전에 한국당 소속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관한 수사동향 보고서를 보기도 했다. 이것은 야당 광역단체장에 대한 정치사찰에 해당될 수 있다"고 폭로한 사례다. 이는 지난 1월17일자 '신동아 독점 인터뷰'를 통해 소개돼 있다.

시당은 또 "앞서 황 청장은 (울산청장 때) 기자들과 만난 자리(술자리)에서 'BH(청와대) 유력인사와 언제든지 통화할 수 있다'는 말을 했다. 황 청장은 와전됐다고 주장하나, 결국 그 말은 본인이 한 것"이라며 "언론을 상대로 얘기했기 때문에 시중에 소문이 파다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목은 지난해 3월22일자 울산시당에서도 등장한 바 있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조각조각 의혹의 퍼즐을 맞춰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진실을 울산시민들께 명명백백히 밝히고, 만약 정치공작이 있었다면 반드시 시민의 이름으로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