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과 대화 지속 희망...김정은, 핵실험 유예 약속 지킬 것으로 기대"
“북한의 비난은 처음이 아니다”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5일(현지시간) 자신과 폼페이오 장관이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에서 불신과 적대적인 환경을 조성했다는 최 부상의 비난은 부정확하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이날 최 부상의 발언의 비난에 대해 “틀린 말”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북한의 비난은 처음이 아니다”며 북한과 대화와 협상을 계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미 국무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 부상의 발언을 봤다. 최 부상이 협상을 계속할 가능성을 열어놨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 계속 대화를 하고자 하는 것이 미 행정부의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전날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이 황금과 같은 기회를 날려버렸다며 미국과 대화 중단 및 미사일 발사, 핵실험 재개 여부를 조만간 김정은이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두 지도자가 만났고 김정은이 비핵화를 약속했다”며 “그러나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에서 밝혔듯 북한의 제안은 그들이 대가로 요구한 것을 고려하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고 했다.

그는 “대북제재는 국제적 제재, 유엔 안보리의 제재”라며 “이 제재가 요구하는 것은 북한의 미사일과 무기 시스템, 전체 대량살상무기를 포함한 완전한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정은이 핵과 미사일 시험 유예를 지속할지 여부를 곧 결정할 것이라는 최 부상의 발언과 관련해서는 김정은이 하노이에서 한 약속을 지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은 하노이에서 여러 차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핵실험이나 미사일 실험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직접 이야기 했다”며 “북한은 김정은의 그 같은 약속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존 볼튼 백악과 국가안보보좌관이 불실과 적대적인 환경을 조성했다’는 최선희 부상의 비난에 대해서는 “틀린 말”이라고 반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대화 상대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전문적인 관계를 맺고 있고 세부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비난은 처음이 아니다”며 “전에 북한을 방문했을 때도 ‘강도 같다’고 비난받은 기억이 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그 후 북한과 매우 전문적인 대화를 계속하면서 서로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협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계속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충분히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최선희 기자회견에 대해 "미국과 (비핵화) 협상의 긴장된 시점에 북한이 통상적인 수사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라고 했다. 영국 BBC는 "(지난해 긴장이 고조됐던) '화염과 분노'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북한은 미국이 반응하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