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비리에 대한 警·檢 수사 못 믿겠다며 "정권 눈치를 보지 말고 수사해야 할 것" 촉구
유은혜, 교육부 장관 임명 전까지 각종 비리 의혹 나와...'비리 백화점' 별명 붙기도
전학연 "文·兪, 전교조 살리려 해...모두 다 개천 붕어로만 살라는 사회주의 교육"
이경자 전학연 대표 "유은혜 실체 아셔야 한다...다시는 이런 정치꾼이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노력할 것"
민주당 도의원, 경찰 연락받고 온 뒤 전학연 주장 내용 비판하기도

전학연 관계자들이 14일 경기 일산 올림픽 스포츠센터 앞에서 ‘교육부 장관 유은혜 비리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전학연 관계자들이 14일 경기 일산 올림픽 스포츠센터 앞에서 ‘교육부 장관 유은혜 비리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우리 아이들 망가지는 교육을 하는 유은혜를 그냥 두실 겁니까?”

“학생운동밖에 한 게 없는 인사를 청문회도 없이 교육부 장관에 앉혀, 선택의 기회와 자유를 박탈하고 사회주의 교육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모두 다 개천의 붕어로만 살라는데 가만히 계실 겁니까?”

전국학부모단체연합(전학연)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비리 수사를 촉구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교육계 전반적인 정책들을 ‘개천의 붕어로만 살라는 사회주의 교육’ ‘북한식 전체주의 교육 급행열차’ 등으로 비판했다.

전학연은 14일 경기 일산 올림픽 스포츠센터 앞에서 ‘교육부 장관 유은혜 비리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발언자로 나선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는 “청와대가 (인사를) 밀어붙인 유은혜는 각종 비리와 실정법 위반을 한 자로, 이런 자가 어떻게 교육부 장관일 수가 있나”라며 “학부모 단체는 (유 장관의) 큰 비리 세 가지를 고발했는데, 문재인 정부의 경찰과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할까 염려된다. (경·검은) 정권 눈치를 보지 말고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학연이 3개월 전에 고발했다는 유 장관의 비리는 ▲피감기관 건물(일산 스포츠센터)에 내부 규정을 무시하고 개인 의원 사무실을 입주시킨 점 ▲휴일에 지역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점 ▲교육경력을 허위 기재하고, 당선 후에도 겸직신고를 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를 한 점 등 세 가지다. 전학연은 이 세 가지 외에도 ▲남편 사업체 사외이사를 보좌진에 기용한 점 ▲자녀 위장전입 ▲배우자 재산 허위신고 의혹 ▲유 장관이 5년간 과태료 59회 납부했다는 점 등을 문제삼았다. 모두 교육부 장관 임명 전에 불거졌던 내용들이다.

유 장관이 추진하는 정책도 비판했다. 전학연은 “(유 장관이 추진한) 교육정책 역시도 국가 미래를 위한 것인지, 진영의 목적과 이익을 위한 것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며 “모든 선택의 기회와 자유를 박탈하는 데 혈안이니, 이는 북한식 사회주의·전체주의 급행열차를 탄 것이다. 불안한 학부모는 연일 반대와 저지 투쟁으로 전쟁을 치르는 기분이다”라고도 했다.

또 문재인 정부와 여권(與圈)이 최근 추진하는 ‘전교조 살리기’ 행보도 꼬집었다. 전학연은 “수 년의 심사를 거쳐 법외노조로 판결된 전교조를 유은혜 교육부와 문재인이 다시 합법화하려 하고 있다”며 “유 장관과 전교조가 추진하는 혁신학교와 사립유치원 짓밟기 등 하향평준화 교육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는 모두가 다 개천의 붕어로만 살라는 사회주의 교육”이라 강조했다. ‘개천 붕어’ 발언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것이다. 그는 자신의 자녀는 외고와 이공계 대학을 거쳐 부산대 의전원에 진학시켜둔 채, 트위터에는 ‘모두가 용이 될 수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개천에서 붕어·개구리·가재로 살아도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 따위의 글을 남겨 논란이 된 바 있다.

이경자 대표는 “유은혜는 곧 총선에 대비해서 아마 장관을 내려놓고 여기(일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출마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 고양시에 사는 시민 여러분이 유은혜의 실체를 아셔야 한다”며 “우리(전학연)는 앞으로도 서울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집회를 해) 국민을 깨우고, 다시는 이런 정치꾼이 교육계에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 도의원이 건네고 간 명함. (사진 = 김종형 기자)
최 도의원이 건네고 간 명함. (사진 = 김종형 기자)

한편 유 장관이 국회의원이었던 시절 비서관을 지낸 최승원 민주당 경기도의원은 이날 회견자리에서 전학연 발언을 문제삼기도 했다. 회견을 지켜보던 경찰 관계자가 최 도의원에게 전화하자, 최 도의원은 일산 스포츠센터 앞으로 왔다. 그는 취재를 마치고 이동하는 기자에게 접근, 자신이 김근태 전 의원을 ‘모신’ 적이 있다고 소개하며 “유 장관이 추진하는 정책들을 북한에 비유한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라며 “유 장관과 김근태 전 의원을 주사파와 엮는 것 역시 사실을 왜곡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