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중국 해군 70주년 관함식에서 두번째 항공모함 '001A' 공개할 듯

중국 첫 국산 항모 001A 함 [연합뉴스 제공]
중국 첫 국산 항모 001A 함 [연합뉴스 제공]

중국이 최근 대형 병원선을 잇달아 건조해 대만에 대한 무력 침공을 준비한다는 의심을 야기하고 있다고 홍콩 동망(東網)과 중국 군망(軍網) 등이 12일 보도했다.

이 매체들은 중국 해군이 지난 수년간 최소한 3척의 신형 병원선을 건조했거나 건조 중이라고 전했다.

요즘 인터넷상에는 하얀색으로 선체를 칠하고 적십자 마크가 선명한 병원선 사진이 유포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 해군의 차세대 병원선 제1번함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신형 병원선은 배수량이 5000t, 전장 110m 폭 18m로 중국 해군이 2009년부터 배치 운용하는 병원선 '허핑팡저우(和平方舟)'보다는 작은 크기라고 한다.

새 병원선은 1번함이 2017년 진수했고 2번함도 작년에 취역했으며 3번함 경우 올해 상반기에 진수할 예정이라고 매체는 밝혔다.

중국 해군이 이번에 신형 병원선을 대량으로 건조해 구형 병원선 대체에 나선 것은 남중국해 인공섬 건설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고 중국 언론은 분석했다.

남중국해 곳곳에 세워진 인공섬에 있는 군인과 주민의 의료보장을 위한 것이라고 관영 언론은 주장했다.

하지만 매체는 중국 해군이 이처럼 병원선을 연달아 건조해 배치하는 것은 대만섬과 영유권 분쟁 도서에 상륙작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해군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국제 관함식에 프랑스와 러시아의 항공모함 등 각국 군함이 집결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중국은 인민해방군 해군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다음 달 23일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 앞바다에서 대규모 국제 관함식을 열 계획이며, 이를 위해 초청장을 보냈다. 

이 행사에서는 중국이 처음으로 건조한 항모 랴오닝함과 국산 기술로 만든 두 번째 항공모함 001A함, 미사일 구축함 '055형', 30대의 헬기를 탑재할 수 있는 강습상륙함 '075형', 핵 잠수함 '094형' 등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