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핵시설 분강 지하시설' 보도에는 "분강 안에 영변 핵시설 있다는 것" 부인하면서도
美 협상 과정서 파악한 추가시설이 분강 맞는지 확답 없이 "어디에 뭐가 있나 얘기 못해"
"北 2차회담 상당히 기대했다가 실망" "불발에도 불구하고 우호관계 복원 주력" 대리홍보?
정보위에 영변시설 과잉 의미부여하는 설명도…김정은 답방 가능성엔 "서둘러 논의할 일 아냐"
언론 추가 취재서 '北 동창리 미사일발사장 작년 7월 철거하던 시설 일부 복구' 사실도 알려져

문재인 정권 국가정보원이 '북한에 영변 핵시설 외에도 대규모 핵시설이 존재한다'는 미국 측의 폭로와 관련해, 국회에 출석해서도 명확하게 확인하지 않았다. 이외에도 북측 심기를 살피는 데 주력하는 듯한 분석들을 내놨다.

6일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여야 간사 의원들에 따르면, 서훈 국정원장은 5일 정보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영변 외 핵시설이 분강지구의 지하 고농축 우라늄 시설'이라는 보도에 관해 "분강은 영변 핵시설이 위치한 행정지구 이름"이라며 "분강이 별도로 있는 게 아니라 분강 안에 영변 핵 시설이 있다는 것"이라고 부인하는 뉘앙스를 흘렸다.

그러나 "국정원은 한미 간에 북한 핵시설에 대해 파악하는 정도가 일치하고 있으나 어디에 뭐가 있는지 얘기할 수 있는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며 "미국이 말한 핵시설이 뭔지 얘기할 수 없다"고 구체적인 설명을 거부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앞서 중앙일보는 5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정상회담 이틀째(지난달 28일) 회담에서 북한 측이 영변 지구를 폐기하겠다고 하자 미국 측은 영변 이외에 추가 핵시설 한곳을 추가로 지목했다"며 "이 한곳이 분강 지구 핵시설"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아울러 소식통들은 "미국 측은 이(분강 지구 핵시설)를 비핵화 대상에 포함하라고 요구했다"며,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지난 1일 회담 결렬 후 심야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영변 이외에 한가지를 더 (비핵화)해야 한다고 끝까지 주장했다"고 반발한 대상 역시 분강 핵시설이라고 중앙일보는 설명했다. 

분강 지구는 영변 핵 단지와 붙어 있기 때문에 "영변 단지를 없애겠다"는 북측 제안에 미국은 '분강 역시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반면 북측은 영변지구 폐기로 한정했던 그동안의 전략이 흔들린다고 판단해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미북간 영변 핵시설에 대한 정의부터 달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 28일 '구체적으로 영변 핵시설 이야기를 나눴나'라는 질문에 "(그간 협상 때) 나오지 않은 것 중에 우리가 발견한 게 있었다"며 "저희가 알고 있었던 것에 대해 북한이 놀랐던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전에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핵시설임에도 국정원은 언급을 꺼린 것이다. "한미 군사정보 당국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면밀한 감시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원론적인 언급을 내놨을 뿐이다.

서훈 원장은 정보위에서 북측을 대변하는 듯한 언급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 김민기 의원에 따르면 서 원장은 "북한은 내부적으로 2차 북미(미북)정상회담 결과에 상당한 기대가 있었으나 합의 불발에 실망감을 나타낸 것으로 보고 있다"며 "북한은 합의 불발에도 불구하고 북미회담이 성과적이었다고 보도하고 베트남 공식 친선 방문행사를 정상적으로 진행하면서 전통적 우호관계를 복원하는데 주력했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이 5일 평양 복귀 후 하노이 회담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전략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고 (검토)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2차 미북회담 합의 불발 원인에 대해서는 "미국이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포괄적 합의에 주력한 반면 북한은 단계별 순차적 이행에 주안점을 뒀다. 이에 따른 제재 해제 문제에 이견을 보여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쟁점을 명확히 밝혔던 미국과 달리 추상적인 설명으로 대체했다.

반면 북한이 협상 의제로 꺼내놓은 영변 핵시설에 대해서는 "그 내용과 규모, 비핵화 과정에서의 의미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북한 핵시설 동향에 대해 보고했다"고 자유한국당 정보위 간사 이은재 의원이 전했다. 게다가 국정원은 "미국 전문가들이 함께 핵시설 폐기에 참여하는 것은 완전한 핵폐기 방법에 대한 진보된 접근"이라는 해석을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국정원은 북한 김정은의 서울 방문 가능성에 관해서는 "서둘러서 답방 문제를 논의할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북한이 하노이 회담 합의 불발에 따른 내부전략 등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복수 언론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해체 움직임이 이는 듯했던 서해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의 시설을 일부 복구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정보위 고위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서 원장이 오늘 가지고 온 보고 문건에 '2018년 7월에 철거됐던 동창리 시설 중 일부 복구 움직임'이라고 써 있었다. 무슨 복구를 했냐고 물어보니 서훈 원장이 '지붕과 문짝을 다시 달았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서 원장은 "북한은 회담이 잘 될 경우 미국 검증단이 폭파를 시키려고 왔을 때 이미 폐허가 된 것을 폭파하면 홍보효과가 적으니 번듯하게 갖춰놓고 폭파하기 위해 복구했을 가능성도 있고, 회담이 잘 안되면 미사일 발사대로 다시 활용하기 위해 복구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둘 중 어떤 목적인지는 판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한 것으로 이 관계자는 전했다. 미사일 발사대 설치 여부에 대해서는 서훈 원장이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고 참석자들은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