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월 1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3ㆍ1절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월 1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3ㆍ1절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 4월 11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안을 검토했다가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6일 “임시 공휴일을 지정해도 공무원이나 은행원만 쉴 수 있는 것 아니냐 라든가 부모가 일을 해야 할 경우 어린 자녀들 보육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우려가 제기됐다”며 “임시 공휴일 추진 방침에 제동이 걸렸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등 좌파 성향 조직들은 1948년 8월15일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건국을 부정하는 취지의 발언을 잇고 있다.

이들은 대신 조선의 후신인 명목뿐인 제국, 대한제국을 일제가 점령했던 1919년 수립된 상해 임시정부를 대한민국의 출발로 본다. 이영훈 이승만학당 학장 등 자유우파 진영에서는 ‘국가 3대 요소 중 영토, 주권, 인구가 모두 부족한데 어떻게 임정이 대한민국의 출발이 될 수 있느냐’고 반박한다. 문 대통령도 지난 1일 3.1절 100주년 기념사에서, “빨갱이는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다” 등 논란성 발언과 함께 ‘새로운 100년’을 운운하며 임정을 대한민국의 시작으로 본다는 듯한 발언을 했다.

휴일을 원하는 일부 의견과 관련해, 청와대는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는 않았다”고 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 국무위원들 사이에서도 반대 의견이 많아, 국무회의 안건으로도 올라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임시 공휴일 지정은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 재가를 거쳐 대통령령으로 확정된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