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덕 의원, 한국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특위서 댓글조작 월별현황 공개
"최저임금인상 후 영세업자 고충에 '악덕업자', 탈원전 반대 한수원 노조엔 '적폐' 프레임"
"드루킹 이끈 경공모 의심스러운 자금 출처, 김정숙 '경인선 가야지'도 수사 대상"
나경원 "앞서 특검은 '절반의 수사'에 그쳐, 제2의 특검 법안 발의 조속히 결정할 것"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공모한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이 2017년 5월 대선 직전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대규모로 이뤄졌다는 정황을 5일 공개했다. 드루킹 등 더불어민주당원들의 '집권 후 댓글 여론조작'이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 지원 목적이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한국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주광덕 의원(경기 남양주시병·재선)은 5일 국회에서 열린 특위 회의에서 "대통령 선거가 2017년 5월9일이었는데 그 (선거) 전에 댓글조작은 1265만여 건이었지만, 오히려 대통령 선거를 마친 이후에는 7567만여 건으로 늘어 국민들은 의아하다"고 밝혔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3월5일 국회에서 열린 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드루킹 측 댓글조작단이 공모한 포털 댓글 조작건수를 월별로 공개하며, 총 8833만3570건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7567만여건이 2017년 5월9일 19대 대통령선거 이후 이뤄져 '문재인 정권 국정지원' 성격이 짙은 여론조작 범죄라고 지적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대통령 선거가 있기 전인 2017년 4~5월에 현격하게 많지만 대통령 선거 끝난 이후에 6~8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그에 못지않게 댓글조작이 많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정현황 전반에 걸쳐 우리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국민여론을 농단한 그런 중차대한 범죄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선 승리를 위한 여론조작을 넘어서, 국정 전반에 걸쳐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작업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과학적으로 해왔다는 게 충격"이라고 비판했다. 

주광덕 의원은 실제로 "최저임금과 관련해서 약 38만5000건의 댓글조작, 탈원전은 100만 건이 넘는 댓글조작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인상결정이 났을 때 당위성에 대해 공감댓글을 (조작)하고, 소상공인·영세업자 고충 기사에 대해서는 악덕업자 취급하며 비난하고 을과 갑 등 여러 프레임을 이용했다"는 것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추진과 관련된 의지를 천명하는데 국면마다 원전의 안전 문제를 들어 탈원전 당위성을 언급했다"며 "한국수력원자원 노조 등이 반대 시위를 할 땐 직원들을 '적폐세력'으로 공격하고 과거 정부를 탓하는 등 여러 프레임을 동원했다"고 주 의원은 지적했다.

그는 "김경수·드루킹 사건과 국정원 내지 군(軍)사이버사령부 사건과 비교해보면 그 방법에 있어서 국정원이나 군사령부는 '가내수공업' 수준이었다"며 "국정원내지 사이버사 댓글조작 수준은 유치원 수준이었다면 김경수는 대학원생 이상의 수준이었다"고 비유했다. 
   
이밖에 주 의원은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드루킹 주도 親문재인 사조직)가 사무실을 임대하고 인건비나 프로그램 개발비 등 운영 과정에서 30억정도 소요됐는데, 특검 수사내용에는 경공모가 자체 수익으로 비용을 충당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경공모가 자금이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 '의심스러운 자금출처 경로'도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4월3일 민주당 경선장에서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야지'라고 말한 내용이 찍혀있는데, 19대 대선 경선 과정부터 김정숙 여사는 (경공모에서 이름을 바꾼) '경인선'을 인지하고 있었던 걸로 보인다"며 "리더(드루킹)의 존재도 알고 있었는지 등등에 대해 많은 추가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고 특검수사 재도입을 촉구했다.

3월5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회의에는 여상규 위원장, 주광덕 간사와 함께 나경원 원내대표(가장 오른쪽)가 동참했다.(사진=연합뉴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특위 회의에 참석해 앞서 허익범 특검팀의 수사를 놓고 "지극히 미진했다. 결국 절반의 수사에 그쳤다"며 "보고자와 지시자도 절반, 그리고 자금을 과연 어디서 조달했는지 부분도 전혀 수사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사건 판결이 나고 나서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께서 최초로 특검 말씀을 하셨고, 우리가 이 부분을 계속해서 검토해 왔는데 '이제는 더 이상 미루기 어려운 시점이 돼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비공개 회의에서 우리가 심도 있게 논의해 특검법안의 발의시점, 내용, 대상에 대해 결정해 조속히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서는 "여당은 이미 김경수 특검법안에 대해 지난번에 동의해주고 발의하는데 협조했다"며 "수사가 미진한 것이 밝혀진 이상 제2의 특검에 대해 협조하지 않을 이유도 명분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특검엔 협조해 국민들께 의혹을 샅샅이 밝히는 게 여당으로서도 정당성을 확보하는 일"이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