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가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이 결렬된 지 사흘만에 “최대 압박 작전을 계속하겠다”며 북한에 대한 고강도 압박에 나섰다.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3일(현지시간) “최대 압박은 김정은에게 큰 충격(real impact)을 안길 것”이라고 추가 제재 가능성을 시사했다. 북한이 지난 1~2일 “이런 회담을 계속해야 하느냐”며 “새로운 길을 찾겠다”고 반발하자 미국이 다시 ‘채찍’을 들고 나선 모양새다.

볼튼 보좌관은 이날 다수의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선박 간 환적을 못 하게 더 옥죄는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다”며 “다른 나라들과도 북한을 더 압박하도록 대화하고 있다. 북한은 비핵화할 때 제재해제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또한 ‘최대 압박’을 가하겠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미국은 작년 싱가포르 1차 미북 정상회담 이후 ‘최대 압박’이란 말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볼튼 보좌관은 이번 회담이 아무런 합의 없이 ‘노 딜’로 끝난 것이 아니라 “미국의 국익을 보호한 회담”이었으며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사전에 준비가 미흡해 결렬됐다는 지적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실패한 채 나가지 않았다”며 “미국의 국익이 보호될 때 노딜을 전혀 실패가 아니다. 오히려 성공”이라고 강조했다.

볼튼 보좌관은 북한이 제시한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해 “매우 제한적인 양보”라면서 “(영변에는) 노후화된 원자로와 우라늄 농축, 플루토늄 재처리 능력 일부분만이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김정은이 영변 핵시설 폐기 이상의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계속 제재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볼튼 보좌관은 미북 확대 정상회담 상황도 생생하게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핵미사일은 물론 생화학 무기를 포함한 ‘광범위하게 정의된 비핵화’를 요구했고 그에 상응하는 경제적 보상을 해주겠다는 내용을 담은 ‘빅 딜’ 문서를 전했다”고 했다. 그러나 김정은은 ‘그럴 의사가 없다’며 회담장을 걸어나갔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