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보도...그동안 언론에 공개된 적 없어

분강 핵시설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 영변 핵시설 북서쪽에 위치한 것으로 알려졌다(구글 지도).
분강 핵시설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 영변 핵시설 북서쪽에 위치한 것으로 알려졌다(구글 지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했던 영변 핵시설 외 시설은 분강 지구의 지하 고농축 우라늄(HEU) 시설이라고 중앙일보가 5일 회담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분강 지구는 영변 핵시설 서쪽에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직후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그(영변 핵시설) 이상을 해야만 했다”며 “여러분이 말하거나 쓰지 않은 것 중에 우리가 발견한 게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북한 측)이 우리가 이걸 알고 있어 놀라는 것 같았다”고 밝혔다.

복수의 소식통은 중앙일보에 “정상회담 이틀째(지난달 28일) 회담에서 북한측이 영변 지구를 폐기하겠다고 하자 미국 측은 영변 이외에 추가 핵시설 한 곳을 추가로 지목했다”며 “이 한 곳이 분강 지구 핵시설로 미국 측은 이를 비핵화 대상에 포함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용호 북한 외무상은 회담이 결렬된 후인 1일 심야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영변 이외에 한 가지를 더 (비핵화)해야 한다고 끝까지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 ‘한 가지’ 역시 분강지구라는 것이 소식통들의 설명이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영변 외 핵시설’에 대해 미국 언론들은 평양 인근의 강선 발전소 핵시설이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그러나 소식통에 따르면 문제의 ‘영변 외 핵시설’은 그간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던 시설이다.

소식통들은 중앙일보에 “미 정보당국은 오랜 기간 북한의 핵 활동을 추적해왔던 것으로 안다”며 “분강 지구는 기존 영변 핵 단지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고, 북한은 외부에서 탐지하는 것을 우려해 이곳 지하에 HEU 공장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분강 지구는 영변 핵 단지에 붙어 있기 때문에 “영변 단지를 없애겠다”는 북한 측의 제안에 대해 미국은 분강 역시 포함해야 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반면 북한은 영변 핵시설과 분강 지구는 인접해 있지만 실제로는 분리돼 있는 만큼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영변 지구 폐기’로 한정했던 자신들의 전략이 흔들린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미북이 영변 핵시설에 대한 정의부터 달랐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