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무성, "역사가들 견해 분분한 숫자를 공언하는 건 부적절" 對韓 외교루트 항의
집권 자민당 측 "명확한 반론 않으면 국제적 오해 낳아" "문제인식만 전하면 미온적" 불만

일본 외무성 청사.(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빨갱이 궤변'으로 논란이 된 3.1절 100주년 기념사와 관련, 일본 정부 측은 문 대통령의 "(3.1독립운동 때) 약 7500명의 조선사람이 살해당했다"는 주장을 "학술적으로 검증된 숫자가 아니다"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 1일자 일본 국영 NHK와 마이니치신문 인터넷판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외교 루트를 통해 문 대통령의 발언에 이런 입장을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1일 3.1절 기념식 연설에서 3.1운동 당시 살해된 사람 외에도 "약 1만6000명이 부상을 입고 약 4만6000명이 체포·구속됐다"고 말했는데, 일본 정부는 "역사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고, 견해가 일치돼있지 않은 것을 공공연한 장소에서 발언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1일 집권 자민당 외교 관련회의에서 이같은 문제인식을 한국 정부에 전했다고 밝혔다. 회의에 출석한 의원들 사이에서는 "명확히 반론을 제기하지 않으면 국제적으로 오해를 낳는다", "문제의식을 전하는 것만으로는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고조됐다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