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3.1절 100주년 기념사에서 “‘빨갱이’란 표현은 청산해야 할 대표적 친일잔재”라고 하자 야권에서 일제히 반발이 일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빨갱이’는 일제가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고 지금도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고 공격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장능인 대변인은 ‘순국선열 앞에서 신 매카시즘 꺼내드는 문 대통령 기념사가 아쉽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갑자기 ‘빨갱이’라는 단어 또는 관련 개념을 직접 5회, 비유 등을 통해 12회 언급하며 변형된 ‘색깔론’ ‘대표적인 친일잔재’를 청산하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순국선열을 기리기 위해 모인 자리에서도 ‘색깔’을 언급하며 국민을 편 가르기 하고 싶은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통령이 언급한 단어는 북한의 6.25 기습 남침을 통해 수백만 국민의 생명과 삶의 터전을 앗아간 ‘분단과 전쟁의 상처’를 담고 있다”며 “3.1절 기념사에서 대통령이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한 역사 왜곡 여지가 있는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왜 문 대통령이 ‘빨갱이 표현을 쓰면 친일’이라는 프레임을 만들려는지, 빨갱이가 진짜 일제가 만든 개념인지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며 “우리 사회에서 ‘빨갱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김일성 일당의 전쟁 도발이 그 세대의 마음 속에 심어놓은 한이 주원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보니 광복 이후에 빨갱이로 몰려서 고통 받으신 분들의 마음에는 잘 공감하고 계신 듯하다”며 “그러나 공산주의자들이 일으킨 전쟁에서 사망한 14만 9000명의 국군 전사자, 71만 명의 국군 부상자, 13만 명의 국군 실종자와 37만 명의 민간인 사망자, 22만 9000명의 민간인 부상자, 30만 명이 넘는 민간인 실종자들과 그 가족들이 가진 한에 대해서는 무덤덤하신 것 같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기념사에 나온 ‘빨갱이’ 어원 풀이는 오히려 거꾸로 ‘색깔론’을 부추기는 형국”이라며 “좌우 이념 갈등의 최대 상처는 ‘김일성이 일으킨 6.25 전쟁’이라는 사실을 빼고서 좌우 갈등의 반쪽만을 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