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보도 1시간여 만에 "팩트는 확인해보고 기사 쓰라"
"당 헌정특위 위원과 개헌 관련 논의 단 한번도 한 일 없다"
내각제·지방선거-개헌 동시투표 기존 반대입장과도 동떨어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자신이 당 소속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에게 '의원내각제를 염두에 둔 개헌 협상에 들어갈 것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29일 중앙일보 보도에 대해 "최소한 팩트는 확인해 보고 기사를 쓰라"고 즉각 대응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내각제도 지방선거와 동시 개헌도 (추진한다는 게) 전혀 사실이 아니기에 바로잡는다. 나는 우리 당 헌정(개헌-정치개혁) 특위 위원과 개헌 관련 논의를 아직 단 한 번도 한 일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중앙일보는 이날 보도에서 "익명을 원한 한국당 소속 개헌정개특위 위원은 28일 인터뷰에서 '홍 대표가 특위 일부 위원들에게 오는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더라도 의원내각제를 염두에 두고 개헌을 추진해달라고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그간 (홍 대표나 한국당이' 개헌 논의에 소극적이었는데 그런 당의 스탠스를 일부 수정하라는 취지였다'"고 전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월27일 밀양 세종병원 화재참사 희생자들의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밀양문화체육센터에서 분향·헌화, 사고 현장을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월27일 밀양 세종병원 화재참사 희생자들의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밀양문화체육센터에서 분향·헌화, 사고 현장을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이 매체는 "주목되는 부분은 홍 대표가 의원내각제 관철시 2018년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할 수도 있다고 밝힌 대목이다. 홍 대표는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해서 개헌하는 것은 '좌파개헌'이라고 주장하며 반대해 왔다"고 해석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보도는 홍 대표가 정치권에서 '대통령 권력 분산형 개헌' 논의가 활발하던 제19대 대선 당시 후보 자격으로 의원내각제를 "국회의원들의 권력 나눠먹기"라는 국민적 의식을 적극 대변하고, 분권형 대통령 4년 중임제안(案)을 대안으로 제시한 것과 판이한 스탠스를 거론해 신빙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는 좌파개헌이라고 주장했다'는 대목도, 개헌특위(헌정특위 통합 전) 자문위원들이 ▲헌법 전문과 통일 방향 제시 조항 등에서 '자유' 삭제한 '민주주의'만 반영 ▲'근로' 대신 '노동' 사용, 노동이사제 보장과 원칙적인 해고 금지, 토지공개념 명시 등 친(親)노동운동계·사회주의적 조항 대거 삽입 ▲제119조 이하 '경제민주화' 조항 대폭 강화를 통한 국가의 경제개입 의무화 명시 등 좌경화된 내용의 개헌 권고안을 내놓은 데 대한 홍 대표의 반대 취지를 왜곡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 매체는 나아가 "한국당 특위 위원들도 내부적으로 복잡한 수읽기에 골몰하고 있다"며 "당 지도부가 개헌을 받으려고 하는 기류 변화가 있는 것 같다. 국회 내에서는 의원내각제를 선호하는 그룹이 많아 합의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또 다른 익명의 특위 위원의 언급을 실었다. 문재인 정부가 대통령 권력 분산 없는 4년 중임제와, 대한민국을 사실상 연방국가로 만드는 개헌에 찬성하고 있는 상황에 '합의 가능성'을 거론하며 개헌 드라이브를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중앙일보는 또 "홍 대표가 실제로 개헌을 추진하기로 마음을 먹기 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호헌 세력으로 비치는 데 대해 부담감을 느낀 것"이라는 관측을 제시했는데, 홍 대표는 최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발(發) 개헌 드라이브에 반대하는 세력을 사실상 '군부독재 호헌 세력'에 비유한 데 대해 "87민주화 운동을 스스로 부정한다"고 수 차례 공개 비판한 바 있어 '부담감'을 가졌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홍 대표는 이날 중앙일보 보도가 나온 오전 7시 이후 1시간여 만에 "어이없는 개헌 관련 기사"라며 "허위 기사"라고 규정, 반발했다. 이어 "무슨 의도로 그런 허위 기사를 작성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