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3.1절 전문시위꾼 코드 사면 잘못…'불법시위도 사면받으면 그만' 인식 현실화"

자유한국당이 27일 열린 제3차 전당대회를 30분 가까이 파행시킨 민노총 측의 불법 점거·폭력시위를 강력히 성토하고 경찰에 원칙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황교안 대표체제'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전당대회장에서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서는 안 될 비상식적인 일이 벌어졌다"며 "5.18을 이유로 민노총 관계자들이 시위를 벌이고 소란을 피웠다. 한마디로 전당대회장 건물에 난입한 사태에 대해 저희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민노총 주도의 전대 방해시위 발발 원인을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특별사면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민노총 등 좌파단체들이 2월27일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가 열린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관 내 선거인단 출입구를 점거, 폭력을 동반한 불법시위를 벌이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그는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3.1절 특사에 도저히 있어선 안 될 사면 대상이 포함됐다. 한마디로 전문시위꾼들이 (실형 선고자를 제외하고) 모두 특사 대상에 포함됐다"며 "이런 시위꾼들을 사면하자 마자, 저희 전당대회장에 난입해 야당 공격을 서슴지 않았다. 결국 이 사태에 잇어서 문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근간인 법치주의도, 공권력도 무너뜨린 문 대통령은 잘못된 특사, 코드 사면, 이념 사면에 대해 즉각 철회하시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어제 경찰의 태도는 한마디로 '수수방관'하는 것이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이만희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서도 "민노총 등 수십명이 어제 한국당 전당대회장에서 몸싸움으로 선거단 출입구까지 봉쇄하며 불법ㆍ폭력시위를 벌여 전당대회를 방해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번 사태는 명백한 불법일 뿐 아니라 헌법이 보장하는 정당의 활동을 방해하는 있어서는 안 될 폭력행위이자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했다.

또한 "특히 이틀 전부터 기자회견을 빙자한 '규탄투쟁'까지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는데도 기습시위 첩보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현장에 수백 명의 경력을 배치하고도 관계자들의 요청이 있을 때까지 이들의 불법ㆍ폭력시위를 방치하며 해산 및 체포 과정에서도 미온적으로 대처한 경찰의 행태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짚었다.

이어 "경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한 것이 아니라 현 정권의 특별대우를 받는 민주노총 등이어서 눈치를 보고 몸을 사린 것은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만약 여당 전당대회에서 보수단체가 똑같이 했어도 경찰이 동일하게 대응했을 것이라고 믿을 국민이 어디 있겠는가"라며 "경찰은 법질서 수호의 본보기로 삼는다는 비상한 각오로 주동자는 물론 배후 세력까지 철저히 수사해 법적 책임을 엄정하게 물어야 하며, 국회 차원에서도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밝히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 정권 들어 기업은 물론 검찰 청사까지 무단 점거하며 무소불위의 행태를 보여 온 민노총 등이 대통령의 시위사범 사면 직후 이 같은 불법ㆍ폭력시위를 저지른 것을 깊이 우려한다"며 "이번 3.1절 특사에 대해 현 정권은 사회적 갈등 치유를 내세우며 시국 사건 관련자도 포함시켰지만, 오히려 불법시위를 저질러도 사면 받으면 그만이라는 잘못된 인식만 심어줄 것이라는 일각의 경고가 사실로 밝혀진 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같은 사태의 원인이 무엇인지, 야당을 적대시하며 일방적 국정운영을 강행하고 법원 판결마저 부정하는 현 정권은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라며 "경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