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보좌관 출신' 이창우 동작구청장, 30대 여성 강제추행 혐의로 고소돼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 직원 장례식 다음날 '술판' → '노래방-성추행'의혹
경찰 "피해자들, 직장 상사이자 인사권자 가진 이 구청장 진술 꺼려"
최재성 강북구의원, 자신보다 12살 많은 동장 때려...피해자 눈 위 3바늘 꿰매

이창우 동작구청장 [연합뉴스 제공]
이창우 동작구청장 [연합뉴스 제공]

이창우 동작구청장(더불어민주당)이 성추행 혐의로 고소 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서울 동작경찰서는 이 구청장에 대한 강제추행 혐의 고소장이 지난해 12월31일 접수돼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경찰은 이 구청장을 고소한 30대 여성 A씨에 대해 지난달 11일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 구청장은 같은달 24일 소환해 조사했다고 전했다. A씨는 이 구청장의 지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구청장은 기혼이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이 구청장으로부터 2014년~2015년 성추행을 당했다고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 구청장이 혐의를 부인하는 등 양측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이어서 고소장에 적시된 구체적인 성추행 주장 횟수, 경위 등은 전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전라남도 강진 출신인 이 구청장은 2012년 대선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일정기획팀장을 맡은 바 있으며 2014년 동작구청장 당선 이후 재선으로 임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재현 인천서구청장 [연합뉴스 제공]
이재현 인천서구청장 [연합뉴스 제공]

민주당 기초단체장의 성추행 의혹은 이뿐만이 아니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한 직원의 장례식 다음날인 지난달 11일 ‘노래방 술판’을 벌여 논란을 일으켰다.

이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서구청에 따르면 이 구청장은 서구청 공영주차장 타워에서 투신해 숨진 직원 장례식 다음날에 구청 기획예산실 직원들과 회식 자리를 가졌고 2차로 노래방에 갔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술에 취한 구청장이 부하 여직원의 신체를 만지면서 함께 춤출 것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이에 대해 “직원의 장례식 다음날 회식을 하고 노래방을 간 것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으며 서구 행정의 책임자로서 통렬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노래방에서 남녀 모든 직원의 등을 두드려주며 포옹을 했고, 그 과정에서 특히 고생이 많았던 몇몇 남녀 직원들의 볼에 고마움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밖의 신체적 접촉은 사실이 아니며, 있지도 않은 일을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한다면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맞섰다.

현재까지 이 구청장에 대한 경찰 수사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최소 4명 이상으로 알려진 피해자들이 직장 상사이자 인사권을 가진 이 구청장과 관련한 진술을 꺼리는 상황으로 지난달 말 수사 착수 이후 20일 넘게 피해자 진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경찰 관계자는 "만약 수사 마감시한인 다음달 말까지 피해자 진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각하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며 "그럴 경우 피고발인에 대한 처벌은 어렵다"고 말했다.

최재성 강북구의원 [연합뉴스 제공]
최재성 강북구의원 [연합뉴스 제공]

민주당 기초단체장들이 성추행 의혹에 휩싸였다면 구의원은 폭행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소속 서울 강북구의회 최재성 의원은 지난 22일 강북구 수유동의 한 음식점 앞에서 자신보다 12살이나 많은 동장(洞長) A씨를 손과 발로 여러 차례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최 의원은 출동한 경찰에 현장 체포됐고 조사를 받은 뒤 이튿날 새벽 귀가했다.

A씨는 병원에 입원해 치료 중이다. A씨는 우측 눈 위를 3바늘 꿰맸다. A씨는 24일 경찰 조사에서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때 질의응답 도중 최 의원과 언쟁을 벌인 일과 관련해 '기분을 풀자'는 취지로 저녁자리를 가졌다"며 "식당 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최 의원이 다가와 시비를 걸더니 갑자기 폭행했다"고 진술했다.

민주당은 26일 최 의원을 제명하고 의원직 사퇴를 권고했다.

민주당 서울시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서울시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전 11시 전체회의를 열고 최 구의원에 대해 당사자의 탈당의사에도 불구하고 최고 징계처분인 제명과 향후 5년간 복당금지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 강북경찰서는 A씨가 뇌진탕 등이 명시된 상해진단서를 제출함에 따라 폭행 혐의를 받아온 최 의원을 상해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경찰은 최씨 변호인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