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위기에 대비한 공주보 반드시 지켜야...4대강 조사·평가위원회 조사결과 인정 못해"

연합뉴스 제공

금강 공주보 지역 주민들이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의 금강 공주보 부분 해체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공주 지역 주민과 사회단체 40여개 회원 등 500여명(주최 측 추산)은 26일 오전 공주보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로 구성된 조사·평가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정부는 공주보 해체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최창석 공주보철거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는 "정부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공주보가 '필요하다'가 51%, '필요 없다'가 29%로 나왔다"면서 "이런데도 민심을 무시하고 공주 시민을 우습게 보는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윤응진 평목리 이장은 "정부의 경제성 조사 발표를 보면 향후 40년간 공주보 철거 이익이 유지 때보다 불과 92억원 더 많은데, 이는 연평균 2억5000만원에 불과한 액수"라며 "가뭄 위기에 금강변 농·축산인들에게 물을 공급해주는 공주보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했다.

집회에 참여한 500여 명의 주민들은 공주보 철거로 영농철 농업용수가 부족해질 것을 우려했다. 매년 겨울과 봄에 반복되는 가뭄으로 공주보 수위가 낮아지면서 지하수가 고갈하게된다면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란 주장이다. 

이들은 환경부에 공주보 해체·철거 이전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재실시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에 지역주민을 대표로 구성하고 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도 포함해 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공주보사업소에서 열린 '금강 공주보 처리를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는 민간위원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회의에는 전체 위원 24명 중 민간위원 12명을 비롯해 23명이 참석했다. 민간위원은 주민대표 8명과 시민단체 대표 3명으로 구성돼 있다.

회의 시작에 앞서 민간위원인 윤 이장이 긴급발언을 요청하면서 "4대강 조사평가위가 이미 보 처리방안을 발표한 뒤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절차상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민간위원들은 오늘 개최하는 3차 민관협의체 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기습 발표했다.

또 "4대강 조사평가위가 재난시설인 보를 경제성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더구나 보 운영비 40년 치를 묶어서 수천억원이 필요하다고 발표한 것은 부정적인 여론을 조성하려는 것으로, 이번 보 처리방안 발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