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제보한 환경부 감사관실 문건 이어 운영지원과 작성 산하기관 사표리스트 檢 확보
작년말 한국당 직접공개한 감사관실 문건, 정부 공식문건 등재도 안 돼 있었다

김태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이 앞서 폭로한 환경부 감사관실 문건 외에도, 또 다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심 문건을 검찰이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22일 전해졌다.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현 정권이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부처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 사표를 받으려 개인 정치성향 등 동향을 분석하고, 사표 수리 진행 추이 등을 담아 '윗선'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의혹을 가리킨다.

조선일보는 이날 보도에서 검찰이 추가로 발견한 문건에 대해 "환경부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운영지원과에서 작성한 것"이라며 "여기엔 산하기관 임원들의 명단과 정치적 성향, 비위 의혹 등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특히 일부 자리에 청와대가 어떤 사람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적혀있다는 점, 이 문건이 김은경 전 장관 취임(2017년 7월) 직후 만들어진 것에도 검찰이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은 지난해 1월 작성됐다. 검찰은 청와대 지시를 받은 환경부가 블랙리스트를 만든 뒤 몇달에 걸쳐 지속적으로 압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앞서 김 전 특감반원의 제보를 토대로 자유한국당이 공개한 환경부 감사관실 문건이 '하마터면 흔적도 없이 은폐될 뻔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중앙일보는 이날 보도에서 해당 문건이 환경부 문서 목록에 올라있지 않은 비공식, 미등록 문서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정부의 정보공개 포털 사이트 등에 따르면 환경부에서 매일 생산돼 목록에 등록되는 문서는 1000건 안팎에 달하고 적어도 제목이 공개되지만, 블랙리스트 논란이 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은 정보공개 포털을 검색해도 전혀 찾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해당 문건은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부 산하 8개 기관의 임원 24명에 대한 사표 제출 현황, 사표 제출 반발 상황 등을 담고 있다. 김동진 환경부 대변인은 매체에 "해당 문서는 내부 보고용으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환경부 공식 문서로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