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조합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11.21 총파업 대회를 마무리하며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해 11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11.21 총파업 대회를 마무리하며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민노총이 지난 20일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 조사’와 관련 “노조와 연관된 것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은 감사원이 별도로 조사 중인 ‘노조 개입 채용비리 의혹’을 무시하는 듯한 발언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민노총은 21일 논평을 내고 “(권익위) 조사 결과는 우리가 예상한 그대로다. 비리를 적발한 총 182건 가운데 노조와 연관된 내용은 한 건도 없다”며 “이런 결과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이 허위였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 “(한국당의 의혹 제기는) 시대 흐름을 깨닫지 못하고 재벌 대기업 청탁으로 비정규직 확대에 혈안이 된 보수정당의 허무한 반(反)노동 사기극”이라며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악의적 추측만으로 비정규직 확대를 옹호하고 100만 조합원의 명예를 훼손한 사실을 인정하고, 즉각 고개 숙여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3개월간(지난해 11월 6일∼올해 1월 31일) 실시한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논란의 핵심으로 지목됐던  서울교통공사 등 5곳은 감사원 감사 중이라는 이유로 발표에서 빠졌다. 노조 관련 채용비리는 감사원 감사와 연관돼 있다.

그럼에도 신규채용 관련 채용비리 158건, 정규직 전환 관련은 24건이었다. 특히 16건은 친인척 특혜 채용 의혹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별도로 채용규정이 불명확하거나 규정 미비 등 업무 부주의 사안은 2452건이 발견됐다. 발표 당시 정부는 채용비리 피해자를 55명이라고만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감사가 끝나지도 않은 사안에 대해 ‘그것 봐라' 식 논평을 내놓은 민노총에 대해 문재인 정부도 동의하지 않는 듯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일 발표에서 노조 관련 채용비리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발표에서는 노조 채용비리가 있었다고 지목된 공공기관은 조사 자체를 제외했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지도부가 조사 결과를 잘못 이해하고 성급하게 논평을 낸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