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 이후 소환키로 내부 방침을 전한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검찰이 공식적으로 이 전 대통령 소환 방침을 거론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치 보복’ 논란을 최대한 피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사정 당국에 따르면 검찰 수뇌부는 이 전 대통령을 즉각 소환하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으로부터 수사 진행 상황을 보고받았으나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하지는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검찰은 ▲최근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일부 국정원 자금 수수 사실을 시인하는 등 중요한 태도 변화 조짐을 보이는 점 ▲조사 중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태도 변화 가능성 등을 고려해 추가 수사를 하는 편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매체 보도에 따르면, 핵심 관계자들은 “조기에 이 전 대통령이 나올 가능성은 작다”며 “올림픽이 끝나고 나서 3월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은 ▲국정원의 청와대 특별활동비 상납 의혹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실소유자 향방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 정치관여 등 세 가지 의혹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을 수사하고 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