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의원 16명 민주평화당 발기인으로 참여
안철수, 최고 수준 징계로 맞대응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의원들이 주축이 된 민주평화당(민평당) 창당추진위원회가 28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 발기인 대회 및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신당 창당을 공식화 하는 것으로, 이를 기점으로 국민의 당은 분당은 가속화 될 전망이다.

추진위가 이날 오전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창당 발기인으로 모두 2485명이 참여했다.

현역 국회의원 중에는 천정배 정동영 조배숙 박지원 유성엽 장병완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박주현 박준영 윤영일 이용주 장정숙 정인화 최경환 의원 등 모두 16명이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신당 창당 추진선언문에 참여했던 의원들 중 당내 중립파인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전대 의장을 맡은 이상돈 의원을 제외한 전원이 참여한 것이다.

현역의원은 아니지만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권노갑 정대철 이훈평 등 국민의당 상임고문 및 고문단 16명도 발기인에 참여했다.

추진위는 또 "유상두 전국호남향우회 연합회장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창당준비위원장으로는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와 신당 추진위원회에서 대표를 맡았던 조배숙 의원이 선출됐다.

추진위는 미리 배포한 창당 취지문에서 "철저한 적폐청산과 국가대개혁으로 촛불혁명을 완수하겠다"며 "보수야합에 단호히 반대하는 개혁주도 민생제일 정당이 되겠다. 민생·평화·민주·개혁의 길에 함께 하자"고 선언했다.

이런 움직임에 대응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어 발기인으로 참여한 당원들에 대한 비상징계안을 의결했다.

이로인해 이날 민평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현역 의원 16명과 통합 반대파로 분류돼었던 이상돈 의원 등 179명의 당원권이 2년간 정지된다.

'당원권 정지'는 당무위에서 의결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징계로, 징계 대상이 된 당원들은 전당대회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관련 민평당 창당 발기인인 최경환 의원은 "2시 창당 발기인 대회를 하는 걸 알고 (안 대표가) 반대파 의원들이 참여할 수 없는 시간에 당무위를 소집했다"며 "마지막까지 꼼수를 벌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