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트럼프 5개월만의 전화통화...제2차 美北 정상회담및 양국 현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남북경협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미국에 북한 김정은이 가장 바라는 남북경협을 제안하면서 동시에 남북경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제면제를 우회적으로 요청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약 35분간 통화하면서 제 2차 미북정상회담 및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미 정상의 통화는 작년 9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양 정상은 그동안 진행된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협상 내용을 공유하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미북회담 이후 남북관계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조치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 달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남북사이의 철도, 도로 연결부터 남북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고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한국정부가 북한의 경제적 지원 요구를 부담할 준비가 돼 있다는 얘기로, 과거 미북 핵 협상 때처럼 북한의 부분적 비핵화에 대한 금전적 부담은 한국이 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하노이 회담을 마치는 대로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회담 결과를 알려주겠다”며 “하노이 회담에서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며 문 대통령과 직접 만나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서 이룬 큰 진전도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 덕분”이라며 “지난 25년간의 외교적 실패를 극복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외교 전략을 모색하고 계신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미국과 북한은 오는 27~28일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20일쯤 베트남 하노이에서 ‘의제 협상’에 돌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2차 미북 정상회담 결과로 ‘스몰딜’과 ‘빅딜’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그 절충점인 이른바 ‘미들(middle)딜’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빅딜 타결까지 시간이 없는 만큼 미북 간 교감을 이룬 연락사무소 개설, 영변 핵시설 폐기 및 부분 신고를 주고받으면서 이번엔 비핵화 시간표와 로드맵 합의에 주력하자는 것이다.

동영상 보기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