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의원, 다혜씨 '동남아 이주' 관련 자료 해당 부처에 요청했지만...자료 제출 거부당해"
"정부, 文대통령 딸 다혜씨의 해외이주와 관련된 자료제출에 즉각 협조해야"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곽상도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딸 문다혜 씨 관련 사항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곽상도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딸 문다혜 씨 관련 사항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딸 다혜씨의 동남아 이주와 관련,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딸 다혜씨의 해외이주와 관련된 자료제출에 즉각 협조하고,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직접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곽상도 의원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부 부처들의 자료 제출 거부로 문 대통령의 가족들에 대한 의혹이 커져가고 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곽 의원은 '해외이주법'에 따른 다혜씨 부부의 외교부 신고 내역과 외교부가 동남아 국가에 외교 행낭을 보낸 내역, 국세청의 재산 해외 반출시 확인증 발급 내역, 주민등록법상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증 발급 여부, 관세청의 이삿짐 수출신고 내역 등과 관련된 자료를 해당 부처에 요청했지만, 자료 제출을 거부당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서울시의 부동산 매매거래 내역과 매매내역서 사본도 요구했지만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법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다혜씨 관련 자료를 국회의 요구에도 정부 부처가 공개하지 않은 채 숨기고 있다는 것이다.

곽 의원은 아울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언론보도 후에야 다혜씨가 요가 강사를 했다는 사실과 다혜씨 부부의 부동산 매매 사실을 알았다고 했는데, 이는 청와대 비서실 직제 규정상 대통령 가족 특별감찰을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측근의 비위를 감시하는 특별감찰관이 21개월째 공석이라 문 대통령 감찰이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며 "민정수석실과 특감관이 다혜씨의 해외이주과정에서 해외 취업 특혜가 있었는지 감찰해야 하는데, 제대로 기능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곽 의원은 지난달 29일 문 대통령의 딸 다혜씨 가족이 서울 종로구 구기동 빌라를 팔고 동남아로 이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다혜씨 남편 서모씨는 2010년 구입한 구기동 빌라를 작년 4월 다혜씨에게 증여했고, 다혜씨는 3개월 만에 이를 판 뒤 남편, 아들과 함께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국가로 이주했다"고 말했다.

이어 "항간에는 서씨가 다녔던 게임 회사에 정부로부터 200억원이 지원됐고, 이 중 30억이 횡령·유용 등 부당집행 됐다는 소문이 돈다. (서씨가) 재산 압류를 피하기 위해 급하게 (다혜씨에게) 재산을 증여·처분했다는 말도 나오는데,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밝혀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당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국회의원이 그 직위를 이용해 대통령 가족에 대해 근거 없는 음해성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청와대는 대통령 친인척을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주요 사항은 빠짐없이 파악하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구체적인 설명은 전혀 하지 못해 현재까지 관련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