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일 서명운동 33만 명 돌파 후 청와대에 명부 전달

19일 오후 4시 기준으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서명운동에 참여한 인원(okatom.org 캡처)

탈원전 반대 서명이 19일 오후 4시 기준으로 40만1535명을 넘어섰다. 온라인서명이 21만1156명, 오프라인서명이 18만9972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은 탈원전으로 전기요금이 인상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호언장담을 했지만 최근 한국전력공사는 국회 에너지특위 의원실을 대상으로 전기요금 개편안에 대해 설명하고 다닌다"며 "전기요금 인상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호언장담을 해 놓고, 뒤에서는 전기요금을 올리려는 대국민 기만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최 의원은 "탈원전으로 두 배 넘게 전기요금이 오른 독일의 전철을 그대로 밟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실"이라며 "미세먼지로 되돌아오는 탈원전 정책을 당장 철회하고, 원전 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기 문제 해소를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범국민운동본부는 지난달 21일 서명에 참석한 국민들이 33만 명을 넘어섰을 때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3만 명의 서명부'와 '대통령께 드리는 공개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지만 한 달이 다되도록 청와대는 묵묵부답이다.

당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대통령께 국민의 뜻을 잘 전달하고, 공개청원에 대해 검토한 후 그 결과를 국회에 가서 설명하겠다'고 말했지만 현재까지 청와대는 어떠한 답변조차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탈원전 문제는 업계와 학계를 넘어 전 국민적 관심사로 뜨겁게 부상했다. 최근 여야 정치권 뿐만 아니라 국책연구기관에서도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 필요성에 대한 양심적인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9~31일 한국갤럽에서 국민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원전의 유지 및 확대에 응답한 비율이 61%인 반면, 축소는 27%에 그쳤다.

최 의원은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은 단순히 원전을 축소시키는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며 "질 좋고 값 싼 원전을 줄이면 석탄, LNG, 재생에너지가 이를 대체해야 하는데, 전기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이 수배에서 수십배까지 비싸기 때문에 나라 전체의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인터넷 검색창이나 카카오톡 대화창에 'okatom'(https://okatom.org/)을 검색해 동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고 오프라인 서명운동은 서울역, 수서역, 용산역, 수원역등 수도권 지역과 원전 소재지역 및 대전역, 천안아산역, 동대구역, 부산대역, 광주송정역, 포항역, 울산시내 등 지역 거점장소에서 이뤄지고 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